현대인에게 흔한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에 도움이 되는것은?

건강정보

현대인에게 흔한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에 도움이 되는것은?

호야의 일상 2017. 12. 18. 11:44
반응형

늘상 바쁘게 사는 현대인들은 과도한 업무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패턴으로 인해 많은 질병들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업무에 대한 과도한 스트레스와 빠르게 먹어야 하는 식습관으로 인해 소화가 어렵고 속이 불편한 것은 거의 불치병처럼 달고 살기도 합니다. 음식물이 입으로 다시 넘어 오려 하거나 트림이 발생되어지고 속이 쓰리다면 역류성식도염에 대한 의심을 해 보아야 합니다. 이 증상은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지만, 별것 아니라는 생각으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고 합병증으로 인해 고생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증상을 잘 아는것이 중요 하다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거기에 도움이 되는 정보 알려 드릴게요.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증상은?

최근 5년사이에 발병률이 2배 가까이 급증해 사회적으로도 이슈가 되고 있는 역류성식도염은 발병률이 80%이상이 되기 때문에 더욱 관리에 힘을 써야 하는 병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이 이처럼 많이 증가하는 이유는 잦은 회식에서 비롯되어지는 음주와 흡연, 카페인과 과도한 스트레스를 예로 들 수 있으며 식습관이 서구화 되어지고 있기 때문 이기도 합니다.



기름진 음식들이 위와 식도사이에 존재하는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을 저하 시켜 발생이 되어집니다. 하지만 이것은 보편적 원인이며 역류성식도염은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에 스트레스와 과음과 과식이 더해져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은 다양한데요. 아래의 증상 가운데 해당이 되는것이 있고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우리는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울렁거린다.

-신물과 트림이 계속 되어진다.

-음식을 조금만 섭취해도 배가 부르고 빵빵해진다.

-소화가 되지 않으며 속이 쓰리게된다.

-목에서 이물감이 느껴진다.

-입냄새가 나기 시작한다.


예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본인의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도 있지만 만나야 하는 상대방에게도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재발이 쉽게 되어지기 때문에 치료 후 개개인의 관리와 생활습관 개선도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 알고 계셔야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예방법은?

치료 보다 중요한것이 예방입니다. 우선 적으로 예방이 되어야 질병을 회피할 수 있고 악화 되는 것이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규칙적인 음식섭취를 통해 과식과 폭식을 피해야 합니다. 만약 다량의 음식섭취를 하게 되면 복부비만으로 인한 복압 증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술과 담배, 카페인의 섭취를 줄여야 하고,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음식인 주스, 탄산음료, 시큼한 과일도 되도록 멀리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극 적인 음식을 섭취하는것도 하나의 원인으로 지목 되고 있습니다. 최대한 자극적 음식을 피하고 천천히 음식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식전, 식후 15분 이내에는 수분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고, 식후 2~3시간 이내에 눕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론, 야식은 끊으셔야 하겠죠? 식사를 하신다면 자극적은 음식보다는 식이섬유와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이 좋으며, 옷을 입으실 때에도 달라 붙지 않는 옷을 입어 복압의 증가를 막아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생활패턴이 변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쉽게 발병이 되어지는 만큼, 예방법도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조금만 신경을 쓰고 관리 하신다면 충분히 쉽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 손상된 위 점막에 좋은 양배추 비타민U가 풍부해요!

위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 양배추는 세계 3대 장수 식품에 선정이 될정도로 효능이 좋은 음식입니다. 위산이 과하게 분비되는것을 억제 해 주는 비타민 U 가 풍부하기 때문에 꾸준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비타민U는 열에 취약한 만큼 익힌것 보다는 샐러드나 즙으로 섭취하시길 권장 드리겠습니다



- 위산 과다분비는 사포닌으로 억제한다 감자!

사포닌은 위산이 과하게 분비되는 것을 억제 한다고 합니다. 감자에는 사포닌 효능이 포함되어 있어 좋다 합니다. 고로 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위장 질환의 예방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 아밀라아제로 위를 보호한다 순무!

아밀라아제가 포함되어 있는 순무는 탄수화물이 몸 안에서 소화 되는것을 돕습니다. 그 때문에 순무를 섭취시 다른 음식을 많이 드셔도 위산이 과하게 분비되는 것을 막아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합니다.


간단하게 3가지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 가장 중요한것은 어떤 음식을 먹느냐 보다는 어떻게 먹느냐와 식슴관과 생활습관의 관리라고 생각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 방법은?

이 질병은 병원에서의 치료도 있지만,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개선만 하여도 금새 효과가 나타나는 만큼 본인이 스스로 개선을 해 보고 병원에 방문하는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과식과 야식은 피하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금연과 금주, 최소한의 카페인 섭취가 기본이 되어 집니다. 이런 습관을 지키며 스트레스를 풀 만한 취미나 운동을 함꼐 한다면 역류성식도염은 분명히 호전 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처럼 모든 병은 예방이 가장 중요 합니다. 일상이 바쁘다고 신경을 쓰지 못하는것 이해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을 지키셔야 합니다. 최소 1년에 한 번 정도는 자신의 몸을 위해 건강검진 꼭 받아보시길 기원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