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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몸의 필수요소! 비타민의 종류와 필요성 알아봐요!

호야의 일상 2017. 12. 14.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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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은 우리몸에서 미세한 양으로도 물질대사와 생리기능을 조절해 주는 필수적인 영양소 가운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생체반응에는 효소의 기능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미세한 양 일지라 하더라도 필요한 양이 공급되지 않는 다면, 영양소의 대사는 제대로 이루어 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비타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 A

흔히들 눈 비타민 이라고 하는 비타민A입니다. 이는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에 걸리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나 현대의 직장인 분들이나 학생들도 컴퓨터 작업이 많아 눈에 피로가 쉽게 쌓이기 때문에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중 하나 입니다. 빛을 감지하기도 하고 물체 식별을 하는데 필요한 로돕신의 생성도 돕기 때문에 눈과 각막 질환 예방을 합니다. 비타민A에는 동물성식품에 많은 것으로 알려진 레티놀과 식물성식품에 함유되어 소장에서 레티놀로 변환되어지는 베타카로틴이 있다 알려져 있습니다. 이 2가지 성분은 몸의 면역령을 강화 시키는 작용을 하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바이러스와 세균등에 감염 되는 것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감기와 폐렴 같은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A가 풍부한 대표 음식들 : 호박, 미역, 블루베리, 시금치, 당근, 장어 등



비타민 C

비타민C는 우리몸의 여러가지 질병으로 부터 몸을 보호하는 면역기능이 강화되어 있는 영양소 입니다. 몸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피부미용에도 좋으며 염증완화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거기에 우리몸에 영양소와 산소의 원활한 공급을 하는데 효과적 역할을 합니다. 만약 비타민C 가 몸에 부족하다면 입안이 전부 헐어 버리는 괴혈병에 걸릴 수 있으며, 만성피로와 심리적 불안, 뼈의 통증과 골절, 설사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대표 음식들 : 키위, 파프리카, 고추, 브로콜리, 사과, 레몬, 딸기 등



비타민 D

비타민 D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우리몸의 칼슘 흡수를 촉진해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D는 칼슘 흡수에 영향을 주는 아주 필수적인 영양소 인만큼 칼슘대사에 큰 영향을 줍니다. 또한 암세포에게는 독성을 지닌 역할을 하여 암의 위험을 줄이는데 큰 역할 또한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알려진 비타민 D의 효능으로는 결핵과 폐렴 예방, 건선같은 피부질환 예방도 할 뿐만아니라 혈액관련 질환과 치매와 우울증 까지 전반적인 일상생활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비타민 D가 부족하다면 구루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보통 이 증상은 어린아이에게 발생하기 때문에 성장장애도 같이 초래 하게 되며, 비타민 D가 몸 안에서 합성 되어지기 위해서는 햇빛이 꼭 필요 하기 때문에 하루에 15분 정도의 햇볕을 쬔다면 충분한 분량의 비타민 D를 합성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가 풍부한 대표 음식들 : 우유, 마가린, 말린버섯

참고: 비타민D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지방이 함유된 식품과 함께 섭취시 효율적 흡수가능



비타민 E

비타민 E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항암치료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LDL 이라 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것과 분해 되는 것을 막아 주고, 혈관이 건강하게 유지 되도록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거기에 백내장을 예방하고 치료 하는 효능이 있어 백내장으로 인해 고생받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한다면 효과를 어느 정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절염 예방 및 치료의 효능이 있고 통증과 관절 경직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세가 지긋하신 분들의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어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E가 풍부한 대표 음식들 : 땅콩, 아몬드, 아보카도, 고구마, 옥수수


이렇게 대표적인 비타민 4가지를 알아 보았습니다. 우리몸에는 정말 없어서는 안되겠지요? 사실 소개한 음식들 말고도 생활 속에 접하는 많은 음식들에 이 비타민 들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비타민이라는 것은 결핍이 되어도 문제이지만, 몸에 좋다고 과다 섭취를 해 보았자 필요양 이상은 다 배출이 되기 떄문에 적당한 양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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