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 초기증상 감기와 비슷해요! 그렇다면 전염성 여부는?

건강정보

결핵 초기증상 감기와 비슷해요! 그렇다면 전염성 여부는?

호야의 일상 2017. 12. 22. 09:19
반응형

겨울철은 늘 건조하고 추워진 날씨 탓에, 마른기침을 하시는 분들이 주위에 많이 있습니다. 단순히 기침이 난다고 해서 감기이겠거니 하고 생각하시다가는 큰 고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초기증상으로 기침이 있는 질환들은 정말로 많기 때문에 정확히 어떠한 질환인지 진단을 제대로 받는것도 중요 합니다. 기침이 초기 증상으로 포함 되어진 질환들 가운에 인류의 가장 큰 피해를 준것은 "결핵" 입니다. 많은 분들이 결핵이라는 병은 알고 있지만 그 질환의 위험성이 어떻게 되는지 정확히 알고 계시지는 않는데요, 결핵에 걸린다면 치사율이 생각보다 높다는 점에서 무서운 질병중 하나 입니다. 인류에 피해가 컷 던 만큼 연구도 활발해져 지금은 치사율이 떨어지고 잘 걸리지도 않는 병이라 안심하고 계시지만. 요즘들어 국내 결핵 환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니 주의를 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결핵 초기증상과 결핵의 전염성 여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핵이란 무엇인가?

결핵은 호흡할 때 나오는 타액과 분비물들로 인해 옮는 전염성을 지니고 있으며,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분들에게 발생할 확률이 높은 병입니다. 결핵균이 몸에 침투해 생기게 되어지며, 전염성을 지니고 있는 환자가 타인과의 대화나, 기침, 재채기를 할 시 공기중에 결핵균이 타고 돌아다니다 주변사람에의 호흡과 함꼐 타인의 폐안으로 들어가 옮길 수 있습니다. 결핵 환자는 대부분 남성 분들이 많으며 발병확률도 남성이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핵 초기증상은?

결핵 초기증상으로는 결핵균이 어디에 감염이 되었는지 어느정도 진행이 되었는지에 따라 다양하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스빈다. 결핵은 서서히 진행되어지는 만큼 결핵 초기증상을 겪는 분들은 일반 감기로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들을 잘 살피어 혹시 내가 결핵 초기증상이 아닐까 의심해 보는것도 중요 한데요. 2~3주 동안 계속해서 기침이 지속되어지거나, 가래가 계속 끓는다면 폐결핵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몸이 계속 피곤하고, 식욕이 떨어지며 발열과 함께 체중이 감소 되어질 수 있으며, 초기에는 가래가 없이 기침만을 하다 서서히 가래가 기침과 함께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결핵에 걸렸을 시의 발열 반응은 일반적인 감기몸살과는 다르게 38도가 넘는 고열은 잘 동반되지 않으며, 미열이 발생 후 열이 떨어지며 식은땀이 나는 증상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2~3주 이상 지속 되어진다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결핵균의 전염성 여부

결핵은 타인에게 전염이 가능한 전염병으로, 말과 기침을 통해 공기중으로 보균자의 결핵균이 다른 사람의 호흡을 틈타 폐로 들어가 전염이 되어 집니다. 균 배출량이 많은 환자같은 경우라면, 그 환자와 접촉하는 기간이 긴 사람일 수록 감염의 가능성이 높아지며, 보균자가 결핵에 걸린 상태에서 확진을 받기 이전까지가 가장 전염의 위험성이 높은 시기 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발병이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면역반응에 따라 소멸이 되어지거나 잠복결핵 상태가 되어 이들이 활성화가 되면 결핵에 걸리게 됩니다. 하지만, 어린아이들은 감염시 발병의 확률이 높은만큼 꼭 검진을 받고 예방을 하셔야 합니다. 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전염성이 빠르게 감소되며 치료를 시작하면 2주 정도의 시간이라면 대부분의 환자에게 전염성은 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



결핵 치료 방법은?

결핵은 의사가 지시하는 처방된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 만으로도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완치판정을 받았다가도 다시 결핵균이 발생되어지기도 하는데요, 다시 발생되어졌다면 처음의 치료보다는 3개월 정도 더 연장해 치료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불규칙 하게 약을 복용하다 재발되어진다면 내성균에 의한 재발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결핵의 초기증상과 전염성 여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감기와 혼동이 될만큼 유사하고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증상을 잘 알아두고 초기에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전염이 잘 되는 질환이니 만큼 결핵 진단을 받으셨다면 타인과의 접촉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되도록 기침은 참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