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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 원인이다? 거북목 증상과 원인 알아보아요

호야의 일상 2017. 12. 26.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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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요즘 대중교통에서 흔히 보이는 모습들이 있습니다. 그 모습은 바로 고개를 숙여 스마트폰을 들여다 보고 있는 우리의 모습들입니다. 이렇게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들여다 보는 습관들은 거북목을 유발한 다는 사실을 알고계신가요? 스마트폰이 일상생활에 빼놓을 수 없는 기기가 되었듯이 현대인들에게 거북목도 빼놓을 수 없는 질병이 된 만큼 거북목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거북목은 무엇인가?

간단히 정의를 내리자면 목을 앞으로 뺀 자세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사람의 정상적인 목 뼈의 형태는 C자형 커브 형태로 외부충격에 완화가 되어질 수 있는 모양으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동안 고개를 숙이거나 잘못된 자세와 습관이 오래 될 수록 C자형 커브의 목이 I자형으로 변하게 되어지는데요. 이런 변형으로인해 옆에서 바라 보았을때 목을 앞으로 쭉 빼고 있는 모양이 되어집니다. 이러한 모습이 거북이와 비슷하다해서 거북목이라 부르게 된것입니다



거북목 원인은 무엇인가?

사람의 근육이란 원래 노화가 되면서 약해 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요즘 현대인들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해 나이를 불문하고 남여노소 가리지 않고 유발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거북목을 빠르고 심하게 유발하게 되는 밀접한 생활패턴을이 몇가지 있는데, 목을 앞으로 뺴고 오랜시간 컴퓨터를 한다던가, 장시간 동안 고개를 숙여 스마트폰을 들여다 보는 행위와, 팔을 베고 옆으로 누워 장시간 티비를 시청하는 행동등이 이에 속하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목에 부담을 상당히 가게 하여 거북목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북목 증상은 어떤가요?

거북목 증상은 여러가지가 나타날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뒷목과 어깨가 결림이 오거나 통증을 느끼게 되어지는것이 주 증상입니다. 왜냐하면 고개가 1cm 앞으로 빠지게 되어진다면 우리의 목뼈에는 2kg 의 하중이 더 실리기 때문입니다. 거북목인 사람들은 목에 15kg에 이르는 하중까지 실릴 수 있는데요. 잘못되어진 자세로 인해 근육은 과하게 긴장을 하게 되고 뒤통수 아래쪽 신경이 머리뼈와 목뼈사이에서 눌리어 지기 때문에 그로인한 두통과 불면증 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을 하셔야 합니다.



거북목 예방법이 있나요?

거북목을 예방하고 싶으시다면 우선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을 최소화 하셔야 합니다. 물론 요즘 같은 시대에 두개의 기기 사용을 줄이라는 것은 정말 어려운 말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기기를 사용하시어도 반드시 바른자세를 유지하셔야 한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컴퓨터를 사용 하실때에는 눈 높이와 화면을 맞추시고 등은 굽지 않게 유지해야 하고, 책상에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가까이 두시고 목과 어깨가 앞으로 나가지 않게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틈틈히 시간나실 때 마다 어깨와 목 근육 강화를 위해 스트레칭을 해 주시는것도 좋은 예방법이니 실천을 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이렇게 거북목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대인의 생활 습관으로 인해 생긴 질병이라고 말하는게 쉬울만큼 생활 습관과 밀접한 질병인 거북목입니다. 스마트폰을 보시기 전에 잠시 하늘을 바라 보시는 것만으로도 예방을 어느 정도 할 수 있으니 이 글을 보시고 나서는 잠시 주위를 들러 보시는 것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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