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X로 중국시장에서 부활하는 애플

일상정보

아이폰X로 중국시장에서 부활하는 애플

호야의 일상 2017. 12. 22. 17:53
반응형

최근의 조사에 의하면 중국의 핸드폰 시장 소비자들이 고가의 스마트폰을 선호하고 이전의 아이폰 모델들보다 빠른 속도로 구매율을 증가하고 있음이 알려졌습니다.애플은 몇 년 전부터 중국시장에서 중국인들의 마음에 들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애플이 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에 기대가 크다는 방증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중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스마트폰 시장이자, 전쟁터이자, 애플에서는 두 번째로 큰 시장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애플이 중국시장에 가속화를 올리던 시점과는 반대로 2016년에는 애플 총 매출의 22%를 차차 지하던 것 2017년에는 총매출의 20%로 후퇴를 하는 중이었습니다. 이렇게 된 데에는 중국의 소비자들이 아이폰 대신 화웨이나 오보 같은 저가의 스마트폰을 많이 구매하였기 때문이라고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10월에 출시된 아이폰X로 인해 중국 내에서의 상황을 되돌릴 조짐을 보이고 있는데요 , 모건스탠리의 분석가인 케이티후버티에 의하면 아이폰X의 점유율이 아이폰8과 그 이전 모델들보다 점유율 도표에 빠르게 등장을 했다고 이야기를 했는데요, 이는 SMS 데이터를 분석하여 연구 노트에 발표한 표를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아이폰X가 출시되고 16일이 지난 후 아이폰X는 중국에서 이용 중인 모든 모바일기기 점유율 가운데 0.36%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버티는 다음과 같이 덧붙여 말을 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11월 19일까지의 데이터는 16일 동안만의 동향이 포함되어 있고, 아이폰8과 아이폰8플러스의 측정기간은 28일 동안이었다는 점입니다. 이것을 가지고 결론을 내보자면, 아마 다음 연구 노트 발표에서는 아이폰X가 아이폰8과 8 플러스에 비해서 더 많은 점유를 증가를 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최근 많은 곳에서 아이폰X의 공급은 이미 수요를 따라잡았으며 일부 분석가들은 작금의 아이폰X의 점유율과 수요는 예상보다 떨어진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한 상점의 아이폰에 대한 수요 조사에 의하면 중국인들의 62%는 아이폰X 구매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을 하였으며, 이는 28%가 관심을 보인 미국설문조사와는 다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전문가들은 현재 아이폰5나 아이폰6 같은 구형의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곧 잠재적인 구매고객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의 아이폰X 구매자의 대부분은 아이폰7과 7 플러스에서 업그레이드한 고객 들이고 그들은 우선 최신형의 아이폰X를 가지고 싶어하는 충성스러운 소비자들이라 평가했습니다. 그렇다면 오래된 아이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아마도 스마트폰을 교환해야겠다고 생각이 든다면 앞으로 아이폰X로의 변경을 할 수 있다고 분석합니다.


미국과 중국의 예를 보았을 때 주어지는 큰 메시지가 무엇일까요? 바로 프리미엄 고급 스마트폰에는 100만 원 이상을 지급할 용의가 있는 소비자가 많다는 증거입니다. 아이폰X의 64GB 모델은 120만 원부터 시작이 되며 256GB 모델의 경우에는 140만 원 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은 이제 더 핸드폰의 요건 적인 부분의 업그레이드는 한계가 왔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이전 버전의 아이폰에는 탑재되어 있지 않았던 기능들에 대한 프리미엄을 기꺼이 지급할 용의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지급 함으로 훌륭하고 완벽하게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자면 이번에 탑재된 에지 투 에지 OLED 디스플레이나 페이스 ID 같은 경우입니다.


아마도 2018년 애플의 첫 분기 수입보고를 발표 할 때에 중국에서 아이폰X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게 될 듯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