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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과 영양 둘다 잡은 1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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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과 영양 둘다 잡은 1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은?!

호야의 일상 2017. 12. 27.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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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특정한 시기와 계절에 먹을 수 있는 음식을 흔히, 제철음식이라고 합니다. 과일과 채소들은 어느 시기에 재배를 했느냐에 따라 생선들은 산란이게 따라 제철이 결정되어지는 것이지요. 하지만 현대사외에 들어서 하우스 농작과 유통구조가 발달함에 따라 제철이 아닌 음식들도 언제든 접할 수 있게 사회가 발전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시기에 알맞게 맞추어 나온 식품, 즉 제철음식, 들이 아직도 인기가 높은이유는 다른 시기에 비해 맛이 월등이 좋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제철음식들은 영양적으로도 우수하고 가격도 가장 저렴할 시기이기 때문에 제철음식을 챙겨먹는것이 실속과 건강을 다 잡을 수 있는 비결이라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얼마 남지 않은 1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월 제철 과일은 무엇인가요?


딸기입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딸기는 새싹이 돋아다는 봄에 맞는 과일로 알고계실텐데요, 하지만 실제적으로 딸기의 제철은 1월부터 5월까지 라는거 알고계셨나요? 그래서 1월부터 맛이오른 딸기를 맛 보실 수 있습니다. 달콤함의 대명사 딸기는 맛 뿐만아니라 효능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해 항산화에 좋으며, 딸기에 들어있는 일라직산이라는 성분은 암세포의 세포자살을 유발해 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100g 에 27kcal 정도의 열량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한라봉,천혜향 입니다.

향이면 향 맛이면 맛까지 고루고루 갖추고 있는 제주도의 대표적인 과일 두종류 입니다. 이 둘다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로회복과 감기예방에 도움이 되어지는데요, 또한 옐로푸드의 대장격인 감귤류에는 카르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항산화효과가 뛰어난 성분으로 노화방지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월 제철 채소는 무엇인가요?



우엉입니다.

뿌리채소중에 가장 씹는 맛이 좋다는 우엉은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 신장의 기능을 높여 이뇨작용을 도와주며, 식이섬유 또한 풍부해 장을 움직이는 작용과 배변활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새해 다이어트를 노리시는 분들에게는 우엉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더덕입니다.

겨울철 대표적 보양식으로 꼽히고 있는 더덕, 그 가운데 고추장을 발라서 구워 먹는 고추장 더덕구이는 겨울철 별미로도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맛은 물론 제철 효능은 겨울에 필요한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각종 삼들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사포닌이 더덕에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 영향으로 자양강장과 피로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관지와 폐를 보호 해주는 성분 때문에 기관지염, 천식, 기침 같은 호흡기 질환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뛰어난 소염작용으로 각종 염증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1월 제철 어패류는 무엇인가요?



과메기 입니다.

포항지역의 특산물인 과메기는 등푸른생선으로 만들어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예방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E가 들어있어 노화예방에도 좋으며,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시 단백질 보충에도 좋은 재료입니다.


명태 입니다.

명태는 흰살생선으로 비린내가 거의 없고 담백한 맛이 일품인데요, 명태도 고 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A와 젤라틴 성분으로 겨울철 눈건강은 명태를 통해 지키실 수 있습니다. 뇌세포를 활성화 하는 DHA도 풍부하고, 고단백 저칼로리 인 만큼 영양식과 다이어트식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삼치 입니다.

고등어와 삼촌격인 꽁치와 함께 대표적인 등푸릉 생선입니다. 삼치에도 DHA가 풍부하여 아이들의 두뇌발달과 노인들의 치매예방, 기억력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월에 살이 오르기 시작하는 삼치는 겨울에 가장 맛이 차오르는데요, 살이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만큼 노인과 아이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금부터 먹기 시작하면 좋은 1월 제철음식과 그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맛과 영양이 풍부한 과일부터, 채소, 해산물까지 정말 풍성하지요? 밥이 보약이라고 합니다. 매일 잘 먹는 끼니는 모여모여 우리의 건강을 지켜 준다는 사실 잘 알고계시지요? 오늘 알려 드린 음식 참고 하셔 남은 겨울도 건강하게 지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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