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부족으로 인해 나에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들

건강정보

수면 부족으로 인해 나에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들

호야의 일상 2017. 12. 27. 15:40
반응형

현재를 살고 계신 모든 분들은 대부분 만석적 수면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삶을 잘 지내기 위해 잘 자야 한다는 사실에는 동의를 하지만, 잘 자기위한 노력을 하시는 분들은 그렇게 많지 않은듯합니다. 수면이 부족해 진다면 야기 할 수 있는 결과는 생각보다 심각한 지경입니다. 잠을 너무 적게 자는 날들이 계속되면 인지와 판단능력은 떨어지게 되어 있으며 면역체계가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수면 부족이 가져오는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장질환 발병확률 증가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프래더교수 연구팀에 의하면 평소에 6시간 미만의 잠을 잔 여성은 6시간 이상의 잠을 잔 여성에 비해서 인터류킨-6 와 C-반응성단백질의 수치가 높아져 염증수즌과 심장질환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남성분들과는 무관한 연구이며 여성들에게만 해당되어 진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잠이 부족해 심박이 빨라지거나 부쟁맥에 의해 느려지는 경우에도 발생되어집니다.



민성질환의 위험성 증가

미)질병통제예방센터 연구팀이 주민의 표본 5만4천건의 건강기록을 분석한 결과, 수면시간이 너무 짧거나 과하게 길게 된다면 만성질환에 걸릴 확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분석해 보면 하루 수면을 6시간 이하로 자는 사람은 7~9시간을 자는 사람보다 심혈관질환, 당뇨, 뇌졸중, 비만 같은 만성질환이 많이 걸려 있었으며, 하루 10시간 이상을 자는 사람도 7~9시간을 자는 사람에 비해 질환의 위험성이 높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부노화의 촉진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의 피부는 거짓말을 하지 못하고 바로 드러나게 되어 있습니다. UNIVERSITY HOSPITALS CASE MEDICAL CENTER의 엘마 박사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여성분들은 수면부족으로 인해 예민해 짐으로 매우 이른시기부터 피부노화를 겪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햇빛에 노출되어 상한 피부의 회복력도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고, 수면의 질이 낮은 분들은 눈에 잘 드러나지않은 미세한 주림과, 균일하지 못한 피부의 색소침착, 탄력성저하등 피부노화에 대한 지수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수면이 부족할 때 나오는 스트레스호르몬중 콘디솔이 피부를 유지하는 콜라겐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알츠하이머의 유발

존스홉킨스 볼륨버그 공중보건대학의 연구팀은 노인 분들을 대상으로 알츠하이머와 수면유형과의 연관성을 실험해 보았습니다. 연구팀에 의하면 수면이 부족하거나 질이 낮은 노인에게는 베타-아밀로이드 수치가 더 많이 생성되고 있음이 확인 되었으며, 이 사실에 의거 알츠하이머병이 치매유발의 가장 유력한 질환이고 노인들의 50%이상은 불면증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를 야기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몇가지 예를 들어 수면부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건강의 적신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세계최고의 갑부중 한명이자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인 빌 게이츠는 자신은 민첩한 상태를 유지 하기 위해 최소 7시간의 수면 시간을 가진다고 말을 하였습니다. 우리는 혹시 수면부족으로 인해 내 몸에서 보내고 있는 건강에 안좋은 적신호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것은 아닐까요? 이런 신호들은 무심히 그러려니 하고 지나치지 마시고 미리 대비하시고, 충분한 수면으로 건강이라는 신호등에 파란불이 들어올 수 있도록 관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