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깨우기도 하는 코골이 원인과 치료방법은?

건강정보

모두를 깨우기도 하는 코골이 원인과 치료방법은?

호야의 일상 2017. 12. 26. 10:41
반응형

혹시나 잠을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가 아니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피곤함이 남아 있다면 코골이를 하지 않나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잠을 자며 코를 골게 되면 숨을 쉬는것이 불편해져 편안하게 숙면을 취할 수 가 없으며 자면서도 우리의 몸은 긴장을 하게 되어지는데요, 이로 인해 일상생활 패턴에도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코골이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코골이란?

코골이는 숨을 쉬거나 수면 가운데 호흡으로 인해 공기가 몸안으로 들어올때 기도 앞에 위치한 인후부가 좁아져 공기가 쉽게 드나들지 못해 주변에 진동을 일으켜 생기는 잡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이 더 심해져 수면중에 근육들의 인완이 심해지고 어떠한 원인으로 공기의 통로가 막힐 수도 있으며, 그 통로가 막혀 폐로 공기가 전달이 안되는 것을 우리는 수면 무호흡증이라 하고 있습니다. 이 증상은 코골이와 함께 생각해야 하는 수면장애의 큰 원인입니다.


코골이를 하게 되면 공기가 원할하게 드나들 수 없기 때문에 몸의 산소포화도가 떨어지고 그로 인해 자다 깨는일이 빈번하며 깊은 숙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가져 올 수도 있습니다. 심하게는 고혈합과 동맥경화도 유발해 갑작스러운 사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코골이 원인은 무엇인가요?

그렇다면 왜 코골이를 하는것일까요? 코골이가 심한 분들의 경우 해부학적으로 살펴보게 되면 입부터 코 그리고 목까지 이어지는 공간이 좁아지는 증상들을 보이시는데요. 이는 주로 비만환자분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며, 목에도 지방이 차올라 목안의 공간이 줄어들게 되어지고 이 때문에 공기가 다닐 수 있는 통로도 좁아져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되어지는 것입니다. 혹은 선척적으로 너무 작은 턱을 가지신 분들이나 목이 짧고 둘레가 굵은 분들에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코골이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코골이는 간단한 수면방법의 변경과 생활습관의 개선만으로도 좋아 질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먼저 똑바로 누워 자는것이 아니라 옆으로 누워 자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인후부의 구조물들이 중력의 영향으로 아래로 쳐져 공기통로가 확보가 되어집니다. 두번째로는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그로인해 체중을 감량하고 폐의 활동을 활성화 시킴으로 목과 폐에 가해진 압력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과음을 줄이고, 수면제같은 약물 섭취를 하지 않는것입니다. 술과 수면제는 호흡을 느려지게 하는 만큼 과음과 수면제는 목주의 근육을 이완시켜 공기통로를 막히게 하기 때문입니다.



코골이 치료법은?

우선 수술정 방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수술적 방법으로는 목젖과 입천장의 일부를 제거하기도 하고 목구멍 주변의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을 합니다. 이는 코골이가 일어나는 부위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며 간혹가다 1번 이상의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들은 재발의 가능성이 충분히 존재하며, 통증,출혈같은 합병증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고려를 해보셔야 합니다.


비수술적 방법은 앞서 말씀드린 예방법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거나 금주와 금연 옆으로의 칼잠등을 통해 위험인자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또한 약물치료와 구강내 장치를 통해 혀가 목뒤로 넘어가는것을 방지하는 방법과 양압을 지속적으로 기도에 공급해 인두부의 허탈을 방지하는 방법등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코골이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잠을 잘때 코골이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이 발생되어지면 숙면을 방해하여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수 있고 같이 생활하는 가족들에게도 소음의 피해를 줄 수 있는 만큼, 자신의 원인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찾아 벗어날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