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윤종신도 고생하고 있다고 알려진 크론병 증상과 치료는? 본문

건강정보

윤종신도 고생하고 있다고 알려진 크론병 증상과 치료는?

호야의 일상 2017. 12. 28. 10:33
728x90
반응형

우리나라의 식습관이 서구화 되어지고, 위생상태의 개선과 계속되는 환경오염으로 인해 우리가 알지 못했던 질병들이 등장을 하고 있습니다. 질병이라는 것은 생활 환경에 맞추어 변화하기 마련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주 희귀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었짐나 최근 10년들어 급격스럽게 증가하고 있는 자가면역성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크론병"인데요, 가수 윤종신씨도 앓고 계시다고 알려져서, 유명해진 질환입니다. 하지만 이 병은 지속적인 치료에도 증상이 악화,재발을 반복하기 때문에 완치가 되지 않는 염증성 장 질환입니다. 주로 청장년층에서 나타나지만, 고령분들에게도 언제든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크론병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론병이란 무엇인가요?

크론병은 소화기관이라면 어느 부위에든(식도, 대장, 위, 소장 등) 생길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 질환입니다. 특히 모든 부위에 염증이 침투할 수 있고 염증이 연속적으로 분포가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흩어져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이때, 염증으로 인해 이완이 되어진 장내 벽과, 점막 밑 조직이 두꺼워져 환자가 무기력해질 수 있습니다. 치사율이 높은 병은 아니지만 재발율과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는 까다로운 질환입니다. 대부분은 대장과 소장의 연결부위에 발병이 되어지지만, 회장의 끝이나 소장에서도 발생되기도 합니다. 크론병으로 인해 발열, 영양장애, 빈혈, 간질환 같은 전신 합병증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크론병 증상은 어떤가요?

이 병의 특징은 증상과 종류는 환자마다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은 설사나 복통 미열, 식욕감퇴가 가장 흔하며, 이런 요인들로 인해 체중이 감소되어지거나 영양실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기도 하고 급속으로 발생하기도 하는데 급속이시라면 수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관절염과 포도막염, 피부증상, 섬유화 등의 증상이 일어나 담관의 벽이 두꺼워져 담관이 좁아지고 협착이 생겨 담관염이나 신장결석등의 증상도 자주 보입니다. 우리나라 크론병의 30~50% 환자 분들은 항문주위에 치핵과 치루가 생겨 병적 변화가 동반되어집니다.



크론병 원인은 무엇인가요?

입에서부터 항문까지 소화기관 전체에 어느부위에서든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질환으로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는 안핬지만, 면역체계와 환경적요인, 유전등에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 되어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기관 내에 존재하는 정삭적인 세균에 대한 우리 몸의 과도한 면역반응 때문에 일어나기도 합니다. 크론병은 흡연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의 경우보다 발병률이 3개 정도 높았으며, 수술이나 치료를 받고 나셔도 재발률이 높아지고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크론병 환자분들은 금연이 필수 입니다.



크론병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아직 완치로 가는 치료방법이 밝혀지지 않아서 희귀성난치질환으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완치가 어려운 병인만큼 꾸준한 대장내시경을 통해 장의 내부를 관찰하여 약물치료를 병행하게 되고, 수술을 통해 증상완화와 염증, 손상을 늦추는 것만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어지며, 때로는 오랜기간동안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론병은 치질,치루와는 다르게 여러차레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 알아 두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크론병의 증상, 크론병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주로 청,장년층에서 발생되어지는 병인만큼 초기증상을 잘 알아 두셨다가 미리미리 체크를 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