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내 손과 발이 빨갛고 파랗게 변한다? 레이노증후군 원인과 증상은? 본문

건강정보

내 손과 발이 빨갛고 파랗게 변한다? 레이노증후군 원인과 증상은?

호야의 일상 2017. 12. 29. 09:41
728x90
반응형

겨울을 맞이해 날은 당연히 추워지는데 그로 인해 손발이 차가워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대부분 손과 발이 찬 이유는 혈액들이 손과 발의 끝까지 도달하기 힘들기 때문에 차가워 지고, 창백해 지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수족냉증이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하지만 꼭 수족냉증이 아닐 수도 있다는 사실! 수족냉증의 30%정도는 "레이노증후군"을 겪고 계십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수족냉증과 비슷한 레이노증후군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노증후군이란 무엇인가?

레이노증후군은 보통 추운곳에 있거나 차가운 물에 손을 넣을때 심리적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손가락,발가락 혈관이 수축되었다가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와중에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레이노 증후군은 전 세계에 12%정도가 발생되어지고 있는데요, 수치를 보셔도 알겠지만 비교적 흔한 병이며, 유전적영향을 받아 가족들이 함께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로 20~40대의 여성분들에게 나타나며, 겨울의 온도변화에 영향이 많기 때문에, 삼한사온이 있는 우리나라 기후에서는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레이노증후군 원인은?

레이노증후군 원인은 기저질환이 있느냐 없느냐로 일차와 이차로 나뉘어 집니다. 일차성 레이노증후군이라면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 되어지는 상황을 말하게 되며, 이차성 레이노증후군은 유발원인이 있는 상태가 있어 발생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을 유발할 수 잇는 원인은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피부근염, 루푸스, 폐동맥의 고혈압, 진동외상등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 대부분 일차성으로 발병이 되어지지만 병원에 의뢰를 했던 환자분들의 절반 이상은 기저질환이 동반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레이노증후군 증상은?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손가락과 발가락의 혈관이 수축되어 피가 흐르지 못해 창백해지고 색이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을 총 4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요.


1. 서늘하거나 차가운 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손발이 일시적으로 창백해 지고 감각이 무뎌짐

2.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산소공급이 차단되고 피부색이 푸르게 변한다.

3. 다시 산소가 공급되어 손과 발이 따뜻해 지고 붉은색을 띈다.

4. 혈액순환이 정상적으로 되기 시작하면서 정상적인 피부색을 띈다.


꼭 이 단계를 전부 거치는 것은 아니나, 스트레스가 지속 되면 두번째에서 손과 발의 끝에 궤양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레이노증후군 치료 방법은?

레이노증후군은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피해야 하며, 금연은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겨울철 야외활동을 삼가고, 몸 전체 중 손과발이 추위에 노출되는것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원인이 나오지 않은 일차성 증후군은 틀별한 치료가 필요 없이 쉽게 호전이 되어지기도 하지만, 이차성 증후군이라면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레이노증후군이 심해질 경우 궤양이 생성되어지고 손과 발끝이 헐 수도 있어 의사와 상의후 개선시킬 수 있는 약을 투여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 레이노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임신과 출산, 월경과 폐경등 호르몬의 변화가 심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호르몬의 변화는 혈관의 수축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여성분들이라면 가급적 물을 따뜻하게 마시는 것이 중요하고 스트레스를 받으셔도 빠른시간안에 해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조그마한 노력만으로도 쉽게 예방 할 수 있으니 잘 알아두시고 실천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