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시생들에게 알려드리는 공무원종류와 나에 맞는 직렬은?

교육정보

초시생들에게 알려드리는 공무원종류와 나에 맞는 직렬은?

호야의 일상 2018. 1. 9. 10:59
반응형

2018년을 맞이해서도 여전히 공무원과 관련한 열기는 뜨겁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이제 막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고 계시거나, 공부를 시작한 초시생 분들을 위해 공무원종류에 대해 정리해 보려 합니다. 그리고 시작시 고민이 많으실 공무원직렬 선택에 대한 팁도 살짝 드려 볼테니 끝까지 읽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공무원의 분류

임용주체, 즉 누가 고용하고 어디서 일하느냐에 따라서 구분이 되어집니다. 크게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 공무원으로 분류가 되어집니다. 우선 국가직 공무원들은 인사혁신처에서 주관하는 시험에 응시를 하는 것으로 행정부와 국회 법원 같은 국가기관에서 공무하는 공무원들을 말합니다. 지방직 공무원은 각각의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험을 주관하게 되며, 해당지역의 시, 구청, 동사무소 같은 곳에 소속되어 근무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서울시 공무원은 특별하게 서울에서 독자적으로 시행하는 시험에 응시해 서울의 시청과 구청 동사무소에서 일을 하게 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그리고 직급체계에 따라 5급, 7급, 9급으로 나누어 선발하게 되어지는데 수험생들이 가장 많은 7급과 9급의 직렬과 시험과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9급공무원 직렬과 시험과목


행정직 9급 주요 직렬별 시험과목

기술직 9급 주요 직렬별 시험과목


위의 표는 9급공무원의 행적직, 기술직 지요 직렬들과 시험과목들을 정리해본 표 입니다. 9급과 7급은 크게 기술직과 행정직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행정직 공무원은 직렬군에 따라 폭넓은 엄무를 수행하게 되며, 기술직군은 직렬에 따른 전문기술을 필요하게 되어지는 직군입니다. 9급공무원의 필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3개 이며 위의 표에 제시되어진 선택 2과목을 합쳐 총 5개의 과목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7급공무원 직렬과 시험과목



7급공무원 주요 직렬과 과목을 정리해 본 표입니다. 7급은 모든 시험과목이 필수 7과목으로 지정이 되어 있어 선택과목을 자유로이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지방직과 서울시의 일부 행정직군의 일부직렬은 필수 6과목과 한과목을 선택해 시험을 치룰 수 있습니다.


7급 지방직 & 서울시 행정직 일부 직렬 시험과목


7급 국가직 공인영어시험 점수표


그리고 작년 부터 7급국가직 시험에서 영어과목은 공인영어시험 점수들로 대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저 공인영어시험 점수 이상이라면 나머지 6과목에 집중을 할 수 있겠죠?


이렇게 간단하게 공무원 종류와 직렬별 시험과목을 살펴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 가운데 자신이 어떤걸 선택해야 하는지 어려우시죠? 공무원 시험을 보아야 겠다고 생각을 했을때 가장 큰 고민이 직렬선택일텐데요, 어떤 직렬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준비 방향이 다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럼 나에게 맞는 직렬팁도 알아 보겠습니다.



공무원 직렬선택 팁!

1. 자신의 성향과 전공을 고려하라

정년까지 일을 할 수 있는 곳이니 만큼, 본인이 잘 할 수 있거나 관심이 있었던 분야로 결정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의 전공을 고려하면 선택과목 공부에 있어 배운내용도 일부 있을것이라 시간 단축에 큰 도움을 줍니다.


2. 선발인원을 확인하라!

공무원 시험과목들이 일원화 되고나서는 선발인원이 많은 직렬을 선택하는것이 합격하는데 가장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선발규모가 커도 직렬의 경쟁률이 높은 경우가 있고, 선발규모에 비해 경쟁률이 낮은 경우도 있는만큼, 그 동안의 합격 커트라인과 경쟁률을 고려해 보고 직렬을 선택해야 겠습니다.


이렇게 지금까지 공무원종류와 자신에 맞는 직렬을 선택하는 팁을 알아보았습니다. 취업의문은 점점 좁아지고, 들어갔다 하더라도 평생직장은 더더욱 찾기 어려운 만큼 많은 분들이 공무원을 선택하는 것일테지요. 그러므로 오늘 알려 드린 내용을 참고해 자신에게 맞는 직렬선택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