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경량비행장치 자격증, 드론자격증 알아 볼까요?

교육정보

초경량비행장치 자격증, 드론자격증 알아 볼까요?

호야의 일상 2018. 1. 17. 10:30
반응형

전 세계적으로 4차산업에 대한 투자와 수요가 늘고 있는 시점에, 드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드론의 활용도가 다양하지고 다양한 연령층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음에 드론자격증이라고 하는 초경량비행장치 자격증도 생겼습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글로벌 유통기업들이 앞다투어 드론을 이용한 운송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물류 운송뿐만 아니라, 농업과 공중촬영 환경보호 같은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 합니다. 취미에서 발전을해 취업까지도 가능하게 하는, 가능성이 무궁무진 한만큼 점점 더 미래가 기대되는 드론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드론이란 무엇인가?

벌이 윙윙 거리는 소리를 따서 이름이 지어진 것이 드론입니다. 조종사가 실제로 탑승을 하지 않고 무선 전파로 조종을 하는 무인 비행기를 통칭합니다. 드론 안에는 각종 최첨단 장비인 카메라와 통신시스템을 탑재 할 수 있고, 25g부터 1200kg까지 다양한 사이즈로 제작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드론을 날리는 데에 꼭 드론자격증이 필요한가?

드론의 무게가 12kg 이하라면, 자신의 취미생활과 레저용으로 자격증이 필요 없이 사용이 가능 하시지만, 그 이상의 무게의 드론을 조종하시게 된다면 법정 규정에 따라 반드시 자격증을 취득하고 드론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초경량비행장치 자격증의 응시조건은?

우선 이 자격증을 취득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요건들을 충족 하셔야 합니다. 우선, 만 14세 이상에 정규비행시간 20시간을 이수받은 분들이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이 비행시간 20시간은 교육기관을 통해서만 시간을 충족 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은 국토부에서 인증한 곳과 그렇지 아니한 교육기관으로 나누어 생각 하실 수 있습니다. 국토부에서 인증한 기관에서 교육을 받으신다면 필기시험은 면제가 되실 수 있겠습니다.


국토부 인증 교육기관은 어디인지 조회하는곳 : https://goo.gl/T76fRv


하지만 비행시간을 이수하기 위한 교육비용은 200~600만원 사이에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진입하기엔 가격이 높은편이니,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인지 잘 생각해 보시고 교육을 받을 것을 권해 드리겠습니다.


드론자격증 필기시험


필기 시험은 컴퓨터를 이용해 문제를 풀이하게 되며 50분동안 총 40문제를 풀게 되어 있습니다. 시험의 시작시간은 시험일자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으니 홈페이지를 잘 확인하셔야 할것입니다. 시험종료 즉시 컴퓨터에서 자신의 점수를 확인 하실 수 있으며 70%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셨다면 합격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국토부 인증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필기시험이 면제 되어집니다. 국토부 인증기관은 총 11곳으로 대부분 2~3주동안 이론과 모의비행, 실전비행의 교육을 받게 되십니다.


드론자격증 실기시험

실기시험은 시험 2주전 수요일 부터 시험일 1주전 월요일까지 접수시작일 오후 8시부터 마감일 11시 59분까지 접수가 가능하십니다. 만약 시험일자를 변경 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환불을 받으신후 다시 접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실기시험은 정원제로 치루어 지기 때문에 정원이 초과될경우 그 차수 이상의 인원은 제한이 됩니다.


실기시험 접수하는 곳 : https://goo.gl/Xqob1q


실기시험은 구술과 실제 비행시험을 치루시게 되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기 시험 종료 후,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당일 오후 8:00에 일괄 발표가 되어집니다. 합격의 기준은 채점을 하게 되는 모든 항목에서 "S" 등급 이상을 받으셔야 합격이 되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지금까지 4차산업혁명과 함께 더더욱 발전할 초경량비행장치 자격증의 획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창의적아이디어와 혁신이 전 산업에 걸쳐서 진행이 되어 질것이라 예측되는 작금의 시점에서 드론자격증을 취득 하신 분들이 어떠한 산업군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될지 기대가 되는데요, 혹시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아직은 많은 이들이 찾지 않을때, 미리미리 준비해 취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인듯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