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살살아파요! 위치에 따른 처방법이 다른 급성복통 원인은?

건강정보

배가살살아파요! 위치에 따른 처방법이 다른 급성복통 원인은?

호야의 일상 2018. 1. 9. 11:58
반응형

급성 복통이라 함은 배가 아픈 증상을 말을 합니다. 모든 분들이 살아가면서 적어도 한번쯤은 급성복통  증상을 겪게 되는 흔한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인 만큼 급성복통의 원인은 다양하기 마련입니다. 그로인해 배아살살아픈 위치에 따라 원인을 찾을 수 있고 왜 통증이 있는지 알 수 있는데요, 그래서 지금부터 급성복통의 원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른쪽 윗 배가 살살아파요!

만약 이 위치가 아프다면 담석, 간염, 담낭염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담석은 담즙의 구성성분이 쓸개나 담관에서 굳어져 덩어리가 만들어 지는 것을 말하며, 담낭염은 이런 담석이 원인이 되어 내장안에 세균이 증식해 담낭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 두 증상은 몸에 열이 나며, 윗배의 오른쪽에 통증이 수반되어 집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증상을 진단해 볼수 있습니다. 간염은 말그대로 간 조직 부에 염증이 생긴것으로 이또한 배의 우상부에 통증이 있습니다. 간염은 혈액검사를 통해  간기능 검사를 해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중앙부 윗 배가 살살아파요!

배의 중앙부 윗쪽은 우리가 흔히 명치라고 부르는 곳이고, 많은 분들이 이 부분에 급성복통을 호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부분에 급성복통이 오는 경우로는 기능성 소화불량, 위염, 위궤양을 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기능성 소화불량이라고 하는 질환은 신경성 위장병이라고도 부릅니다. 각종 검사를 해도 별 다른 원인이 발견되지 않으며, 증상이 호전되었다 악화되는 것이 반복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꾸준한 자기관리를 통해 식생활과 생활습관의 조절이 필요합니다. 위염은 위에 염증이 생긴것으로 약물의 과다섭취나, 심한 스트레스, 과도한 음주와 흡연, 세균의 감염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점막이 손상되어 진행되어진 것을 위궤양이라고 합니다. 위궤양과 위염은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왼쪽 윗 배가 살살아파요!

이 위치가 아픈 분들이라면 대부분 과민성 대장염이시거나 급성 췌장염이신 경우가 많습니다. 과민성 대장염은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실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호전과 악화가 반복 되어지지만, 대장 자체에는 무리가 없으며 크게 알려진 합병증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급성췌장염의 경우는, 담석과 음주같은 원인으로 인해 췌장에 염증이 생긴것을 말합니다. 명치의 뒷쪽이 아픈것이 보통의 통증 부위이지만 심한경우 왼쪽 윗배까지 통증부위가 커지기도 합니다.



오른쪽 아랫 배가 살살아파요!

이 부위의 통증이 올 경우 가장 흔한 케이스가 급성맹장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맹장의 끝부분에 있는 충수돌기 부분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통증으로 초반에는 윗배나 명치부근에 통증이 느껴지다 오른쪽 아랫배로 급격한 통증이 내려오게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부위에 따른 급성복통의 원인이 어떤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배가 아픈것은 여러가지 질환을 자신에게 알려주는 중요한 건강신호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급작 스럽게 복통이 있다면 오늘 알려 드렸던 부위와 증상들 잘알아 두셨다가 원인이 무엇인지 빠르게 캐치해 치료에 원활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