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나의 의지와 상관없는 눈꺼풀 떨림이 나타나는 원인은? 본문

건강정보

나의 의지와 상관없는 눈꺼풀 떨림이 나타나는 원인은?

호야의 일상 2018. 1. 12. 09:27
728x90
반응형

입 주변이 실룩 떨린다거나 눈꺼풀과 그 주변이 파르르하게 떨리는 증세는 누구나 한번씩은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눈 주위가 떨리거나 입 주변이 떨리는 증세들은 주로 50대 이상의 성인 분들에게 자주 나타나지만, 눈꺼풀의 떨림은 청소년과 어린아이들에게도 흔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중 가장 빈도가 높은 눈꺼풀 떨림은 걱정을 크게 하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이 증세는 1주일을 넘겨 가는 경우가 흔치 않고, 눈이 잘 감기지 않는 등의 부작용이 남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이러한 눈꺼풀 떨림 증상 제대로 알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눈꺼풀 떨림은 마그네슘 부족이다?

우리는 흔히 이 증세가 있을때 마그네슘이 부족하니, 이것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어라 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미국의 명문 메이오 클리닉의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눈꺼풀 떨림 증상의 근본적 원인은 정확하게 알 수 없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의 과다섭취, 술, 밝은 빛, 피로, 흡연, 스트레스 등 많은 원인으로 일시적으로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연구 결과에는 마그네슘 부족에 대한 언급은 찾아 볼 수 없습니다. 실제로 마그네슘이 부족하다는 것은 심각한 병중 하나 이며 여러가지의 신경학적 이상증세들을 보이며, 눈꺼풀 떨림도 올 수 있지만 단지 그 증상 하나 만으로 마그네슘이 부족하다고 말을 하는것은 틀리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현재까지의 연구결과 중 눈꺼풀떨림이 마그네슘의 부족에 의해 생긴다는 연구자료는 한 건도 없습니다.



마그네슘보다는 피로와의 문제

떨림이란 근육이 움직이는 것으로 눈꺼풀에 있는 미세한 근육들이 내 의지와는 상관 없이 움직이게 되는 것입니다. 눈꺼풀 떨림은 뇌 자극 뿐만 아니라, 다른 자극에 반흥해 움직인다는 것인데 최근에는 많은 연구진들이 피로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몸에 피로가 누적되어질 수록 자그마한 염증반응을 나타내고 신경에 염증반이 일어나면 신경이 예민해 지게 되는데, 이에 따른 주변의 적은 양의 자극에도 근육이 반응해 움직이는 것입니다. 메이오 클리닉에서는 가장 좋은 눈꺼풀 떨림의 치료 방법은 수면과 휴식이라고 권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겠습니다. 하지만 눈의 아래 쪽이나 안면근육이 떨린다면 단순한 피로가 원인이 아니라는 점 말씀드리겠습니다.



눈꺼풀 떨림과 다른 떨림

얼굴 떨림도 명확한 원인이 불명하지만, 눈꺼풀 떨림과는 다른이유라고 합니다. 금새 호전이 될 수도 있지만, 간혹 평생 지속되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심각하게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얼굴떨림은 눈꺼풀 떨림과는 다르게 50대 이상에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한 쪽의 근육이 떨려 윙크하는 것처럼 보이게 되는데, 이는 상당한 심리적 부담을 느끼기도 합니다. 만일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안면경련의 증상이 있으시다면 신경외과를 방문하셔서 뇌혈관이나 신경의 문제가 아닌지 체크를 하셔야 하겠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해결이 안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뇌혈관과 뇌신경의 문제가 아니라면?

얼굴 떨림의 원인이 혈관과 신경의 문제가 아니라면, 현대 의학으로는 정확한 원인을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합니다. 이러한 케이스는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하여야 하는데 가장먼저 신경안정제와 항 콜린성 약물을 처방받으시게 됩니다. 하지만 70%정도에게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 후, 시도할만한 치료는 보톡스 치료 입니다. 보톡스 성분은 근육을 위축시키는 효과가 있어 떨리는 근육 주변에 주입해 근육을 위축시켜 떨리는 모양을 작아지게 만듭니다. 이 방법은 FDA의 승인을 얻은 방법이지만, 지속기간이 3~6개월 정도로 제한적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주입받으셔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눈꺼풀 떨림이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눈꺼풀의 떨림은 대부분 일시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균형잡힌 식단과 식습관 개선,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칭 등으로 수 일 내에 자연스러운 호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증상도 오랫동안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시는것을 권해 드리겠습니다. 잘 읽어보시고 자신이 지속적인 증상을 보이시는 분이라면 병원에 꼭 방문하셔서 하루 빨리 신경쓰이는 증세에서 벗어나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