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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이고 올바른 반신욕 방법과 시간은?

호야의 일상 2018. 1. 12.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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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추위가 연일 이어지고 있는 요즘, 따끈한 국물과 포근한 이불속이 계속해서 생각 나시지 않나요? 기온이 낮아 지게 되면, 몸의 전체에 이상이 올 뿐만 아니라 몸안의 혈관들이 모두 쪼그라 들어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긴다면 몸의 구석구석 피가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아서 몸은 더욱더 차가워지는 악순환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날씨에는 반신욕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할이 하고 신체의 대사량을 올릴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반신욕으로 건강을 지키고 올바른 반신욕 방법과 시간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신욕의 준비

반신욕을 하실때에는 올바른 방법과 주의사항들을 미리 숙지하셔야 더 큰 효과를 기대 할 수 있기에, 준비를 잘 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선은 욕실의 창문을 열어나 환풍기를 돌려 욕실의 온도를 낮추어 줘야 합니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주요 원인은 하체가 상체에 비해 온도가 낮아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체를 상대적으로 차갑게 할 수 있도록 욕실의 온도를 미리 낮추어 놓는것이 반신욕 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법입니다. 반신욕은 식전이나 식후에 바로 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물을 섭취하며 반신욕을 하시면 노폐물 배출에 더 좋습니다.



반신욕의 효과

반신욕의 효과는 아주 다양한데요. 만약 평소에 생리통이나, 수족냉증, 허리통증, 불면증, 복부통증 같은 증세가 있으셨다면 반신욕을 통해 몸의 냉기를 제거해 혈관을 확장시키고 근육을 이완시켜 몸을 풀어지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몸의 모공들이 열려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으며, 혈액순환을 도화 기초대사량을 상승시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기운으로 중추신경의 긴장을 풀어 자율신경을 조절해  에너지 소비를 촉진시켜 숙면유도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올바른 반신욕 방법과 시간은?

반신욕은 어떻게 하는게 가장 좋을까요? 시간과 방법에 따라 효과는 천차 만별입니다. 반신욕은 일주일에 최대 3회로 제한 하는 것이 좋으며, 저녁 시간에 30분 이내로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너무 짧다면 효과를 보기에는 어렵고, 너무 길게 하면 땀이 너무 많이 나와 몸의 수분이 떨어지므로 체력만 소모하는 낭비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은 욕조의 2/3 정도 받아 배꼽아래 까지 차오르게 하는것이 좋으며, 반신욕을 하시게 되면 물의 온도는 자연스레 낮아 지므로 여러번 물을 나누어서 채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신욕 후 주의사항은?

반신욕을 마치시고 난 후에 시원한 기운을 느끼고 싶어 선풍기 바람을 쐬신다던가, 찬물로 다시 한번 샤워를 하시게 된다면 반신욕의 효과가 사라지게 되어집니다. 욕조에서 나오시고 나서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해 주시고, 곧바로 바지와 양말같은 것을 입고 신어서 상체는 차갑고 하체는 따뜻한 상태를 유지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잠자리에 드시기 전에 따뜻한 물 한잔으로 반신욕 도중 빠젼간 수분을 보충해 주시는것 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올바른 반신욕 방법과 시간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반신욕 도중에 이뇨작용을 하는 음료나 차를 마실 경우 수분이 과도 하게 빠져나갈 수 있으니 좋지 않고, 자신이 고혈압과 당뇨가 있으시다면 30분도 길고, 10분 이내로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너무 뜨겁지 않고 인간의 체온보다 살짝 높은 40도 정도가 가장 좋다고 하니 반신욕을 통해 건강을 지켜 보시는 것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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