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으로 지키는 건강, 건강에 좋은 수면습관은?

건강정보

잠으로 지키는 건강, 건강에 좋은 수면습관은?

호야의 일상 2018. 1. 23. 09:41
반응형

예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것중 가장 편한 방법이 바로 잠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잠이 보약이다 같은 건강과 관련된 속담들과 고어들도 많은 것이겠지요. 하지만 현대를 살아가는 사회인들은 언제나 수면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거기에 잘못된 수면 습관으로 인해 고통 받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평소 얼마나 어떻게 자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잘못된 것을 바로 잡는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고로 건강에 좋은 수면 습관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 가져 보겠습니다.



수면이 부족할때 생기는 병이 있다?

잠이 부족할때 우리의 몸은 각종 병에 노출이 되게 되어 있습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피부질환을 들 수 있는데요,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다음날 피부의 상태가 안좋아지는 경험들은 다들 있으실겁니다. 잠을 자는동안 우리의 몸은 활발하게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피부재생에 좋은 성장호르몬들도 수면 중에 분비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한다면 피부 건강의 회복은 어려워 지기 마련입니다. 또한 수면 부족으로 인해 호르몬 분비가 원할하지 못해 피로가 쌓이고,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당수치 상승과 그에 따른 당뇨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수면이 부족할 경우 혈관의 탄력도 약해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로 인해 동맥경화가 심해져 심혈관에 영향을 주거나 심혈관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얼마나 수면시간을 가져야 하나?

그렇다면 적당한 수면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연령별로 다르다고 하지만 대부분 7~8시간의 숙면 시간이 가장 적당하고 효율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말에 몰아서 주무시는 분들이 계신데 11시간 이상의 수면은 오히려 신체의 리듬을 깨뜨릴 수 있어 너무 많이 잠을 청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거기에 낮잠을 과하게 취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낮잠을 많이 자게 되면 밤잠을 설치게 되어지고, 각종 질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낮에 너무 피곤하시다면 15~30분사이로 잠깐 뇌에 휴식을 주는 정도가 가장 좋습니다.



올바른 취침자세가 있다!

이렇게 수면이 우리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아보았으니, 이제부터는 올바른 자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취침자세가 불편하거나 바르지 않다면 아무리 오래 잠을 청해도 수면의 퀄리티가 높아지기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몸상태에 알맞은 자세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요, 만약 평소 소화가 잘 안되거나 위에 질환들이 있다면 등을 바닥에 대고 똑바로 눕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때 머리는 위장의 높이보다 높게 해야 함으로 베개는 높은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가 심해 수면 무호흡증을 경험해 보신 분들은 옆으로 누워 주무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누운채로 무릎을 굽히거나 다리사이에 다른 베개를 끼오구 주무시면 허리의 통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엎드려 주무시는 분들은 목과 허리에 큰 부담이 되기 때문에 되도록 그 자세는 누구나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잠!

미인은 잠꾸러기! 실제로 수면은 미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우선 일찍 잠을 청함으로 야식을 먹을 기회를 없앨 수 있으며, 자면서 나오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근육과 뼈에 좋은 영향을 주고 체지방 분해는 도움이 되는 1차적 다이어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이 호르몬은 밤 10에서 새벽 2시사이에 가장 활발하게 분비가 되기 때문에, 그 전에 잠을 청하는 것이 가장 좋고, 잠을 자기전에는 전자기기들을 잠시 손에서 멀리 놓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건강에 좋은 수면습관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면은 스트레스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이로인해 또 다시 스트레스가 반복되어 결국에는 불면증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전에 수면시간을 일정하게 가져 가는것이 중요 합니다. 그럴 때에는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잠을 몇시에 자겠다 보다는 몇시에 일어나겠다를 정하고 지키는 것이 생활리듬 유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참고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