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손이 저려요.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건강정보

갑자기 손이 저려요.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호야의 일상 2018. 9. 19. 10:31
반응형

손이나 발 온몸 곳곳이 저린 증상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흔한 증상들 입니다. 흔해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손이 저리는 증상을 단순하게 혈액 순환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별 것 아니라고 생각 하지만, 손이 저려요 라고 할 수 있는 현상은 질병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만약 정말로 혈액순환에 문제라면 피부가 하얗게 변하면서 손 전체가 저리게 됩니다. 손과 함께 발이 저리기도 하지만, 이는 평소 꾸준한 걷기 운동을 통해 전신 혈액순환을 개선하면 해결이 가능 합니다. 그러나 손이 저려요 라고 호소하는 것이 질환의 신호 일 때는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 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손이 저릴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들 알아보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이 증후군은 손목과 손가락이 지릿지릿 하면서 저린 증상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나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발생이유는 손바닥 쪽의 손목피부 아래 뼈와 인대 사이의 통로가 좁아져 발생하게 됩니다. 손목터널을 지나는 신경들 가운데 정중신경에 통증이 심해지면 후에 손가락의 감각까지 둔해져서 물건을 잡는 것도 어려워 집니다. 이 질환으로 인해 손이 저리다 못해 통증이 심해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손목이 저리고 아프면 파스를 붙이거나 진통제를 먹곤 하는데요, 이런 자가 치료로 통증을 참고 계속해서 손목을 사용하면 증상이 악화 될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 하셔야 합니다. 초기시라면 손목 사용을 줄이는 것 만으로도 증상이 많이 호전될 수 있고 온 찜질이나 마사지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손목을 쓰시는 일을 한다면 일을 하는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통해 손목의 피로를 풀어 주셔야 합니다. 심한 경우 신경을 누르고 있는 인대를 잘라내는 수술이 필요 할 수도 있으니 주의 해야 하겠죠?

 


말초신경병증

손발의 양쪽이 저리다면 말초신경병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우리 몸 신경 전체에 생긴 염증으로 인해 발생 되며, 주로 당뇨병 환자 분들에게 잘 나타나곤 합니다. 온몸이 저리지만 그 중 손에 가장 심하게 나타나며 증상이 심해 질수록 손에 감각이 떨어지게 되고, 근육에 힘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와 함께 어지럼증이 나타나 보행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환자에 따라 치료 후에도 증상이 꽤 오랫동안 지속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호전을 위해 약물 치료를 하지만 완치가 어려운 만큼 평소에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말초신경병증으로 인해 손의 감각이 무뎌지기 때문에 손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차갑거나 뜨거운 환경에의 노출을 피하고, 주먹을 쥐었다 피는 동작을 자주해 주는 것이 좋지만, 저림 현상이 심해지면 의료진에게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목 디스크

손이 저려요 증상은 목에 문제가 있어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대표 질환이라 할 수 있는 목 디스크는 경추에 무리가 가면서 디스크가 탈출해 통증이 생가는 것으로 탈출한 디스크가 신경주변을 압박해 그 통증의 여파로 손과 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디스크란 척추 뼈 사이를 연결하는 구조물로, 이 디스크는 뼈 사이에서 탄력을 유지허기 위해 수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척추의 움직임에 따라 몸을 유연하게 움직이게 만들어 줍니다. 목 디스크는 이런 디스크가 제자리에서 탈출한 것으로 상당한 통증이 유발되고, 이로 인해 손발 저림뿐만 아니라 두통과 현기증, 가슴답답함등의 증상이 추가 되기도 합니다. 대부분 잘못된 자세나 외상에 의해 발생되며 원인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 중 환자에게 알맞은 치료방법을 택하게 됩니다.

 

손이 저려요 라고 말할 때 의심 가능한 질환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 증상들의 대부분은 평소 잘못된 생활 습관이 원인이 됩니다.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앉아 있다거나 손목에 무리가 가는 자세로 오랫동안 일할 경우, 스트레칭을 하지 않는 등의 행동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로 평소의 관리가 중요한 만큼 올바른 습관을 가져 주시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손이 저리다고 해서 혈액순환의 문제라 생각하지 머시고 다른 질병들의 신호 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 주시길 바라 겠습니다. 오늘 알아본 내용으로 손이 저려요 하는 증상들에서 건강을 지킬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