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다양한 가슴 통증 원인은 무엇?

건강정보

생각보다 다양한 가슴 통증 원인은 무엇?

호야의 일상 2018. 9. 20. 14:25
반응형

가슴에 가끔 통증이 느껴진다면 처음에는 괜찮아 지겠지 하고 생각하지만 그 빈도가 자주 반복 된다면 겁이 나게 마련입니다. 그렇지만 가슴에 통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거기에 흉통이 생기는 원인들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해야 증상을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가슴 통증의 원인으로는 소화기 질환 심혈관질환 폐의 문제 혹은 가슴뼈 주변의 연골 문제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가슴 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치 별 의심 질환

본인에게 가슴통증이 있다면 통증의 위치에 따라 의심해야 할 질환이 제각각 입니다. 우선가슴 중앙으로 꽉 조이는 압박감이나 뻐근함이 있다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가슴중앙 부위가 타 들어가는 듯한 통증이라면 위와 식도 역류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겠습니다. 그리고 한쪽 가슴이나 양쪽 가슴이 콕콕 쑤신다면 가슴뼈 인근의 연골이나 근육에 염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슴에 통증이 있어도 증상이나 위치에 따라 의심 질환들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적 검사가 필요 합니다. 검사 후 소화계질환 가능성이 높은데 이는 가슴통증 호소 환자들 중에 소화계질환 환자들이 가장 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신이나 지인이 60세 이상이거나 고혈압이나 당뇨 같은 만성질환이 있으시다면, 심장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원인불상의 가슴 통증

간혹 가다 건장하고 젊은 이들에게도 가슴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증상에 이유가 없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이런 경우의 증상은 전형적인 협심증 증상과는 다르며, 휴식을 취할 때 가슴의 앞쪽이 따끔하거나 쿡쿡 쑤시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E 통증이 순간적이며 다른 부의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 방법이 필요하지 않으며 심장이 원인이 되는 통증이라면 움직일 때 악화가 되며 휴식을 취할 때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운동시 증상이 심해 지는데 안정을 취할 때에는 가라앉는 다는 이유로 이 증상을 방치하면 점점 심해 지기도 합니다. 그러니 가슴에 통증이 있다면 꼭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 합니다.

 


가슴 통증의 치료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통증의 원인이 증상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가 최 우선적으로 진행 되어야 합니다. 원인에 따른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고 거기에 맞는 치료를 받게 되실 텐데, 통증의 원인으로 가장 심각한 질환은 허혈성 심장질환과 대동맥 박리와 폐 색전증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인체에 심각한 응급 질환으로 빠른 치료가 필요 합니다. 이 질환이라면 반드시 응급진료가 필요하고 갑자기 심한 가슴통증이나 심혈관 질환의 과거 병력이나 가족력이 있을 때 갑작스런 호흡곤란과 의식변화가 있으시다면 반드시 응급실로 빠르게 가셔야 합니다. 또한 심한 스트레스나 우울증으로 인해 흉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지금처럼 기온이 떨어지는 환절기에 가슴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대부분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을 의심하시고 병원에 오시지만, 의심과는 다른 진단을 많이들 받으십니다. 그만큼 흉통의 원인이 다양하다는 이야기 이지요. 하지만 가슴은 중요 부위이니만큼 통증이 있으시다면 검사를 꼭 받아보셔야 합니다. 이렇게 가슴 통증이 있을 때 의심 해볼만한 질환들 살펴 보았습니다. 알려드린 내용 알아 두셨다가 올바른 관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