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이 아픈 섬유근육통 치료법과 주의 사항은?

건강정보

온몸이 아픈 섬유근육통 치료법과 주의 사항은?

호야의 일상 2018. 9. 21. 10:31
반응형

만성적인 전신 통증의 원인 중에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가 섬유근육통 이며 전체 인구의 1~4%의 유병 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대부분 여성분들에게 발생 되고, 발병의 확률은 나이가 많을수록 점점 증가하게 됩니다. 섬유근육통에 걸릴 경우 일상 생활이 어려울 만큼의 통증이 나타나게 되고, 그로 인한 우울 감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고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들이 계속 나타나게 됩니다. 지금부터 어디가 콕 찝어 아프다라고 말 할 수 없는 섬유근육통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섬유근육통 증상

통상적으로 전신에 걸쳐 통증을 호소 하는 것이 섬유근육통의 증상입니다. 이로 인해 수면장애와 피로를 동반하는 증후군 이라고 할 수 있고 30세에서 55세 사이의 여성분들의 연령대에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정신적이나 신체적 외상 이후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섬유근육통이 발현 되면 전신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하루 종일 몸이 피곤하며, 기상 시에 온몸이 뻣뻣해 지고는 합니다. 수면장애도 동반되기도 하고 감각 이상의 증세를 보일 수 있으며, 두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전신에서 느껴지는 통증이 환자분들이 호소하는 가장 주된 증상이며 주로 척추 부위에서의 통증이 가장 심하게 느껴집니다. 그 밖에도 안구 건조 감이나 입안이 바짝 나르기도 하며, 우울증과 설사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섬유근육통 치료법

치료목적을 완치가 아닌 증상악화 요인들을 변화나 제거를 하여 통증을 최대한 경감시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게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 분들에게 섬유근육통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이 최 우선적으로 실시되고, 그 이 후 운동치료와 약물치료 인지치료 등을 통해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섬유근육통은 상상으로 생기는 것이 아닌, 실재 질환이라는 것을 환자들이 주지하고 명심하고 있는 것이 중요 합니다. 운동치료는 아주 쉬운 강도부터 시작해서 본인에게 맞는 강도 까지 천천히 진도를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도 마사지, 유발점 주사요법과 전기침 요법을 하기도 합니다.

 


섬유근육통환자 주의사항

섬유근육통을 겪고 계신 분들이라면 질환을 악화 시킬 수 있는 요인인 스트레스와 불안 수면부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몸에 좋지 않은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한다거나 동일한 근육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등의 동작을 삼가 하셔야 합니다. 또한 걷기와 수영 수중운동 같은 유산소 운동을 본인에게 적당한 강도를 찾아 운동 하시는 것이 중요 합니다. 간혹 섬유근육통과 동통증후군을 같은 병이라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두 질환이 동반 되기도 하지만, 둘은 전혀 다른 질질 이라는 것 알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섬유근육통은 만성적인 질환이기 때문에 100% 완치가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질환은 다른 질환의 초기 단계도 아니고, 병이 악화 되거나 생명에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고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하고 계시다는 점 알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섬유근육통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의 발병률이 10배 이상 발생하는 이 질환은 피로한 일을 하지 않았음에도 피로감이 사라지지 않거나 전신통증이 계속 될 경우 의심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만선통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정말 하루하루 고통스럽게 지내고 계십니다. 증세가 빠르게 호전 되는 것이 아니어서 의욕을 잃고 평생을 고통 받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알아본 교육 치료법과 주의사항을 잘 숙지 하시어 삶의 퀄리티를 높이시길 바라면서, 기운 잃지 마시고 무엇보다 환자의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 하다는 것 명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힘 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