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위암은 위염으로부터 시작 된다! 위염 예방법 본문

건강정보

위암은 위염으로부터 시작 된다! 위염 예방법

호야의 일상 2018. 11. 9. 23:54
728x90
반응형

한국인에게 유독 취약한 질환이 바로 위암입니다. 국내 암 발생률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도 바로 위암인데요, 위암으로 발전하기 전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겠지만 대부분은 위염에서부터 시작이 된다고 합니다. 위암 환자의 2/3 가량은 기존의 위 관련 질환이 위암으로 발전이 되는데 그 중 위염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우리는 위암 예방을 위해서는 위염을 다스려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허나 안타깝게도 위염 환자의 80%는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증상을 느끼는 분들도 단순한 소화불량 정도로만 치부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위염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 대해 공부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위염은 무엇?

위 점막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젊은 층에서 발생한 위염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된 경우가 많습니다. 위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 할 수 있는데, 하나는 내시경으로 보았을 때 위궤양이나 식도염 같은 징후가 보이지 않는 비궤양성 소화불량과 내시경을 통해 징후가 보이고 점막에 염증세포가 나타나는 징후 입니다. 스스로 알아 차리기 어려워 일반인들에게 어려운 질환임은 확실 합니다. 위염은 모든 이에게 다르게 나타나서 일반 적으로 속이 쓰리거나 명치의 통증 소화 불량 같은 증상들을 위염이라고 생각하게 합니다.

 


위염 원인은 무엇?

원인은 매우 다양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과식을 하거나 음식을 급하게 먹을 때 위에 염증이 유발 되기도 하며, 흔히 복용하게 되는 진통제와, 소염제, 아스피린 같은 약물에 의해 생기기도 합니다. 거기에 심한 스트레스와 음주, 흡연을 통해 위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위염은 만성과 급성으로 나뉘는데 만성의 경우 이러한 요인들이 지속적으로 작용 할 때 나타납니다. 만성 적인 위염의 원인으로는 헬리코박터 균의 감염과, 흡연, 불규칙적인 식생활, 담즙의 역류 등이 있습니다. 급성 위염의 원인은 더욱 다양 합니다. 세균과 바이러스 혹은 기생충, 진균 등에 감염 되거나 심각 한 스트레스와 뇌를 다쳤을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과 급성은 서로 다른 형태의 위염 이므로 전문의를 통한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위염 증상

원인이 다양한 만큼 증상도 다양 합니다. 아무런 증상도 없는 분들도 있고 심한 복통과 더불어 급격한 체중감소를 경험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위의 점막에는 감각세포가 존재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위에 심한 염증이 생겨도 직접적인 증상을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있을 때에는 소화불량을 시작으로 위 주변의 불편함과 복부팽만 떨어지는 식욕과 반복적 트림과 구토, 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위 내시경 상으로 궤양을 찾지 못했음에도 증상이 나타난다면 비궤양성 소화불량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증상이 없는 위염 같은 경우에는 위암을 체크하기 위한 검진 때 발견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다양한 이유로 내시경 검사를 받고 난 후 징후에 따라 분류하며 치료를 받게 됩니다.

 


위염 예방법!

전 세계적으로 보아도 우리나라의 위암 발생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기 때문에 위암 예방을 위해서라도 위염부터 각별한 관리가 필요 합니다. 이를 위해 음주와 흡연 소염제와 진통제의 오남용을 교정해야 하고, 자신의 혈압과 당뇨 조절을 위한 약물로 인해 위염이 발생한 시에는 의사와 상의해 약을 교체 하여야 합니다. 위염을 피하려면 우선 자극적인 식사는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카페인 음료와 산도가 높은 주스, 식초는 위염을 일으키는데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증상을 악화 시키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 합니다. 40세 이상의 분들은 1년에 한번은 위 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염 예방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평소 일상에서부터 이루어 져야 하는 것들 입니다. 위염이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기대 하지 마시고 평소 내시경 검사를 꾸준히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위 내시경 검사를 받으신 분들의 절반 이상은 가벼운 위염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가벼운 위염일 지라도 방치하고 위염을 악화 시키는 행동을 하시다 보면 위암 까지 갈 수 있으므로 오늘 함께 공부한 위염에 대한 내용들과 예방법을 토대로 우리의 위를 관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