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재발이 너무 흔해요!

건강정보

역류성 식도염 재발이 너무 흔해요!

호야의 일상 2018. 11. 11. 09:49
반응형

위산의 역류가 잦아서 고생하고 계신 분들 많으시지요? 하지만 그런 증상들이 오래 되었다고, 혹은 이제는 익숙해져 있다고 치료를 미루고 계시지는 않나요? 허나, 상황이 심각해 지고 나서야 병원을 찾아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받아도 치료가 쉽지가 않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자체가 워낙 재발이 잘 되는 질환 중에 하나인 지라 완치를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약을 복용 해도 효과는 그 순간뿐이며, 약의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역류를 하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치료 자체를 포기하고 싶어 진다 합니다.  그렇다고 치료를 포기하시면 안됩니다. 그럴수록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적극적으로 개선을 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우선 식도의 역할은 입으로 들어온 음식물을 위로 전달하는 일을 하는 기관입니다. 4개의 협착부와 3개의 근육층으로 구성이 되는데, 역류성 식도염은 음식물이 다시 식도로 넘어오지 않도록 하는 부위가 잘 조여지지 않아 음식물들이 다시 식도로 역류 하여 식도에 염증을 남기는 질환 입니다. 다시 넘어온 음식물은 식도 점막을 자극해 염증을 일으키게 만듭니다. 간혹 염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점막에 출혈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는 데 그런 경우에는 궤양성으로 분류 합니다. 담즙이 역류한 경우는 담즙성, 장액이 역류한 경우는 알칼리성 식도염으로 나누어 구분하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은?

식도가 정상적으로 작동 할 경우에는 위의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하는 일은 없으나 이를 조절하는 기능이 약화되어 위 식도를 닫는 부분이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됩니다. 이 경우가 지속 될수록 증상은 더 심해지기 마련입니다. 일반적으로 비만, 음주, 흡연 등의 요인이 악화를 가져온다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되어 여러 가지 불편함이 있지만 이를 조기에 치료하는 분은 거의 없고 증상이 심해지고 나서야 병원을 찾으셔서 결국 재발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효과적 치료를 위해서는 초기에 병원을 방문하시어 근본적 원인을 찾아 위로 음식물이 역류하는 원인을 찾아 제거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개개인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증상 몇 가지를 꼽아 보자면 가슴의 뒤쪽이 쓰리고 뜨거우며 통증이 느껴 집니다. 그 중 가슴이 쓰린 증상은 식도로 역류한 내용물들이 식도의 점막과 접촉 했을 때 발생 합니다. 보통 식 후 30분 이내에 이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밖에 연하통과 연하곤란도 나타납니다. 또한 과식을 하신 후에 바로 누우셨다면 위산 역류로 인해 입에서 쓴맛이나 신맛이 느껴 질 수도 있습니다. 이미 역류성 식도염이 만성에 접어 들었다면 기침 유발이 되고 점막 궤양으로 인한 출혈을 경험 하기도 합니다. 바이러스성 식도염의 경우는 가슴통증과 구토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식도염을 비역류성 식도염 이라고 하는데 역류성 식도염과 증상이 비슷하기에 붙은 이름이고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

우선 역류성 식도염의 진단은 상부소화관 조영제검사, 식도 내시경 검사, 24시간 보행성산도 측정검사, 식도 내압 검사 등을 통해 진단 하게 됩니다. 이 방법들이 위 안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 하는지를 파악하는데 가장 정확한 검사방법들 이라고 합니다. 진단을 받으셨다면 제산제와 양성자펌프억제제 같은 약물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허나 검사 결과에서 식도협착이 발견 된다면 식도 확장술 과 같은 수술적 요법이 필요하게 됩니다.  재발이 흔한 만큼 치료를 받으며 생활 습관 교정 및 관리도 받으셔야 합니다. 과식은 물론이거니와 기름진 음식과 탄산, 커피, , 담배 등을 멀리해야 하며, 식 후 바로 눕는 다거나 쪼그려 앉는 행동도 금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의 문제도 있지만 위장의 문제로 인해 생기는 경우도 있는 만큼 위에 대한 면밀한 진단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진단과정에서 자신의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을 알게 되는데, 그로 인해 치료기간 예측이 가능합니다. 근본적인 문제를 찾아 치료를 시작하는 만큼 재발의 문제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전문의의 지시대로 운동과 음식섭취 같은 생활 습관 개선과 함께 한다면 말이죠.. 오늘 함께 공부한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전반 적 내용을 참조 하시어 앞으로의 생활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