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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궁내막증 원인은? 가임기 여성의 10~15%에서 발생

호야의 일상 2018. 12. 14. 0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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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궁내막 조직은 본래 자궁의 안에 있어야 합니다. 허나 자궁내막의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에 존재하는 현상을 우리는 자궁내막증이라고 합니다. 수치 상으로 가임기 여성의 10~15%에서 발생하는 흔한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월경을 하는 모든 연령대의 여성에게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증상으로 생리통과 불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생빈도가 높은 질환임에도 수술을 하기 전까지는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고 재발이 잘 되어 치료를 하는데 있어서는 매우 까다로운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부터 우리는 자궁내막증에 대해 공부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내막증 원인

발생의 빈도는 흔하지만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는 질환입니다. 이 병의 위치가 보통 복강 내에서 발견이 되지만 드물게는 폐에서 발견되거나 심지어 뇌에서도 발견 되는 경우가 있기에 연구진들이 원인을 알아내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허나 여러 가지 이론적인 가설들이 존재 하는데, 그 중 하나가 생리 혈이 자궁을 통해 밖으로 나오는 것이 일반적 이지만 나팔관에서 복강으로 바로 나간다는 가설 이론이 있는데, 복막세포의 변형은 어떤 생화학물질에 의해 이루어 지는 것은 확실 하나 영장류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증명되지 않은 가설 이론 입니다. 그래도 이런 자궁내막증은 가벼이 넘어가서는 안될 질환 이기에 병원에서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자궁내막증 증상

이 질환은 양성 질환 이어도 병변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질환 중 하나 입니다. 정도에 따라 1기기에부터 4기까지 나누어 집니다. 그 중 가장 흔하면서도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는 증상이 바로 골반 통증 입니다. 모든 환자들에게 극심한 통증이 수반 되는 것은 아니지만 병이 점차적으로 진행 되면 자궁이나 난소 심지어 장이 유착되어 장기 내부의 정상적 구조를 파괴하게 되고 그로 인한 불임이나 만성적인 골반의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유발해 결과 적으로 삶의 질을 저해시키곤 합니다. 허나 자궁내막증이나 내막성 물 혹을 지닌 분들 가운데에 약 30% 정도는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이는 복강경 수술이나 제왕절개 같은 다른 수술을 하다가 우연하게 발견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자궁내막증 치료

치료 방법으로는 생리를 멈추게 하는 약물 요법이나 병변의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적 요법을 주로 사용 하고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 할지는 환자 개인의 증상이나 치료로 인한 삶의 질에 미칠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결정을 하게 됩니다. 자궁내막증의 치료 목적은 병에 의해 변화된 부위를 제거하고 연관된 통증이나 문제들을 해결 하는 것을 최 우선으로 삼아야 합니다. 수술을 할 경우에는 생식능력을 보존하고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 방법으로 접근해야 하기에 골반경 수술을 일차적으로 선택하게 되고, 병의 진행 상태가 심각 하거나 더 이상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만 개복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약물을 투여 할 때에는 경구용 복합 호르몬제, 성선자극 호르몬 분비 작용제, 게스트리논을 사용하는 호르몬 치료가 있고, 항염증제와 사이토카인 억제제를 사용하는 비 호르몬 약물 치료가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예방

아직 이렇다할 예방법이 알려 진 바는 없습니다. 경구 피임약을 복용 한다면 예방 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었지만 일관된다는 근거는 부족한 상황이고, 그와 반대된 결과의 보고도 있었던 상황입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자면 수술적 치료 후에 경구용 피임약을 주기적으로 투여 하였을 때 1년 정도 까지는 재발률이 떨어졌으나 2~3년이 지난 시점부터 피임제를 투여 받지 않은 대조군과의 재발률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만약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 생리통이 심하고 골반의 통증이 있다면 자궁내막증일 가능성이 높기에 미리 검사를 한번 정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이렇게 자궁내막증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그나마 좋은 음식으로는 오메가3는 풍부하고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 연어나 고등어, 슈퍼푸드인 브로콜리, 견과류나 호두 소염에 좋은 생강 등을 추천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스턴트 음식이나 , 인스턴트 커피, 과자 등은 최대한 섭취를 줄이시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라 생각 합니다. 오늘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건강한 신체 유지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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