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 염증성 통증 질환 입니다

건강정보

구내염 염증성 통증 질환 입니다

호야의 일상 2018. 12. 21. 05:28
반응형

구강에서 통증이 발생하고 염증이 동반되는 질환을 우리는 구내염 이라고 합니다. 허나 이 질환은 병력 청취가 필요 합니다. 그 까닭은 구강의 점막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은 다양하고 병변의 모습은 비슷하기에 딱 꼬집어 이것이다 결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구내염 또한 발생하는 부위별, 증상과 원인 이학적인 소견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들이 달라 일률적인 적용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분류를 할 때 여러 분류법을 혼합하여 분류하는 경우가 많고 일반적으로 미란성 구내염과 궤양성 구내염으로 나누어 분류하는데요 지금부터 구내염에 대해서 공부를 함께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 원인

흔히 구강점막을 두고 전신건강의 거울이라 합니다. 신체의 내부변화와 외부 자극에 영향이 있고,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로 구강점막에 생기는 구내염을 포함한 여러 질환들의 원인들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으나, 피로와 스트레스, 갑작스런 신체 체중의 변화나 호르몬 수치의 변화 면역력의 저하와 비타민과 철분 엽산의 결핍 등으로 인해발병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음식물의 알레르기나 치약의 성분 등으로 인한 구강점막 질환이 생기기도 하며 그 가운데 특별히 헤르페스성 구내염은(1) 곰팡이 감염이 원인이 됩니다.

 


구내염 증상

식사 시에 입안에 열이 나는 것 같거나 통증 입 냄새나 미각이 없어지고 침이 많이 늘어나며 겉으로 보았을 때 구강 점막이 종창 되거나 발적이 보이고 궤양이 생기기도 하며 혀는 백태로 덮이고 입술의 주변이 벗겨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괴지성 구내염 이라면 우선적으로 물집이 생기고 임파선이 부어 오르며 뼈가 노출되는 합병증이 일어나 사망에까지 이르기도 합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은 통증을 수반하고 발음자체가 힘들어 음식물 씹기가 힘들고 열이 나기도 합니다. 곰팡이 균의 경우라면 우유가 붙은 것 같은 백반이 보이나 열은 나지 않습니다. 구강 매독의 경우에는 분화구 모양의 궤양에서 깊은 궤양으로 발전하는 것이 특징 입니다.

 


구내염 치료

구내염의 치료는 종류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인 구내염의 치료제 들은 항히스타민제, 진통제, 국소스테로이드제, 항진균제, 면역억제제, 항생제, 항 바이러스제, 경구청정제, 불소제, 영양결핍 치료제, 타액보조제등 다양한 약물들이 사용 됩니다. 이들은 구내염의 증상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 혼합되어 사용 됩니다. 구내염은 대부분 통증이 수반 되는 만큼 통증조절을 위한 진통제가 사용되며, 항히스타민제를 통해 과민반응을 억제해 자극 증상을 최소화 합니다. 면역 억제제와 국소 스테로이드제는 궤양성 증상이나 염증성 증상에 사용되고 경구형 복용제나 연고제를 사용해 병변부위에 도포하는 방법들을 이용합니다.

 


구내염 예방

구강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들을 멀리 하여야 합니다. 평소 건강한 음식들을 섭취하고 말을하면서 씹는 습관을 멀리해야 합니다. 구강청결은 가장 기본이 되는 행위로써 청결을 늘 유지하기 위해 애써야 하며 교정장치나 교정장치의 날카로운 부분이 입 안을 자극 할 수 있어 왁스를 도포해 입을 보호 해야 합니다. 정기적 스케일링과 구강 양치액 사용도 중요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해서 금연을 시도 하고 음식에서 섭취하기 힘든 철분과 비타민B12, 엽산 등은 보조제를 통해 섭취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구내염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가장 중요 한 것이 평상시에 구강 위생 관리 입니다. 그 중에 가장 기본은 양치를 통한 이닦기라 할 수 있습니다. 입안의 건강 밸런스가 무너지면 보다 쉽게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고로 평소 관리가 중요 합니다.늘 건강한 구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힘써야 하겠습니다. 오늘 함께 공부한 구내염을 피하기 위해 구강 건강에 힘 쓰시고 노력하셔서 건강한 구강 건강 유지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