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에 의한 A형 간염 원인과 증상

건강정보

바이러스에 의한 A형 간염 원인과 증상

호야의 일상 2019. 1. 9. 06:58
반응형

A형 간염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A형 간염은 다른 말로 전염성간염, 유행성간염 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즉 이는, A형 간염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을 마시거나 했을 때 경구 감염으로 전파가 되는 것입니다. 공중 위생이 나쁜 경우들에 잘 나타나게 되는 만큼 해당 지역의 경제적인 수준에 따라 유병률이 달라지는 편이고 보통은 개발도상국에서 토착화 되어 있는 질병 입니다. 또한 A형간염에 감염된 환자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가 되기도 합니다. A형 간염의 예방을 위해 간염 환자의 배설물을 철저히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늘 위생과 청결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오늘은 A형 간염에 대해 공부해 보는 시간 가져 보겠습니다.

 


A형간염 원인

기존에 알려진 B, C형 간염과 같이 혈액을 통해서 전염되는 것이 아닙니다. A형간염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통해 전염이 됩니다. 개인위생이 좋지 못한 저개발의 개발도상국에서 많이 보이는 질환이지만 최근에는 위생적인 환경에서 자란 20~30대에게서 발병률이 급증하는 양상을 보이는 질환 이기도 합니다. 간염에 감염된 환자들과 접촉 시 감염의 우려가 있으며, 직접적 원인은 비록 아니지만 A형 간염을 가진 모체에서 출산 할 경우 태아에게 감염이 되기도 하고, 수혈이나 남성 동성애자 사이에서 비경구적 감염에 의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A형간염 증상

일반적으로 이 질환이 유행하는 시기는 봄철에서 시작이 되고 여름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허나 작년부터 추운 겨울에도 간염 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A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 된다면 보통 2주 정도의 잠복기를 지나 식욕부진과 극심한 피로감은 물론, 발열과 우측 상 복부에 통증이 있는 등의 전신 질환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감기몸살로 착각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허나 일주일 이내에 황달이 나타나고 소변의 색깔도 콜라 색 같은 짙은 색을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눈에도 황달 기운이 생겨 흰자위가 노래지면서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고 흰 변을 보기도 합니다. 이런 황달 증상이 나타나면 처음에 보인 전신 증상들은 서서히 완화가 되는데, 어린아이들의 경우라면 황달 기운 없이 가볍게 지나거나 증상들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A형간염 치료

우선 간염의 진단은 혈액검사를 통해 간단히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급성간염 증상을 가진 환자에게 lgM A형간염 항체가 보일 경우 급성 A형간염확진 판정을 받게 됩니다. A형 간염의 치료 약제는 현재까지 나와있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중점을 둔 대증요법을 사용 합니다. 허나 증상이 심하다면 입원치료를 하게 됩니다. 신부전이 동반 되었다면 혈액 투석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의식장애까지 오는 전격성 간염은 A형 간염 케이스 가운데 가장 위중한 상황이기 때문에 간 이식을 하지 않는다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보통의 A형 간염의 경우 3개월 이내에는 완전하게 회복이 되고, 면역력을 획득하기에 더 이상 감염의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A형간염 예방

예방법으로 백신 접종이 있습니다. 보통 한번 접종을 받은 후 종류에 따라 6~12개월 후나 6~18개월 후에 추가 접종을 받게 되면 95% 이상의 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백신은 2세 이상의 어린이뿐만 아니라 아직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은 성인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백신의 부작용으로는 두통과 발열 주사부위의 발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른 예방법으로는 모든 물과 음식들을 충분히 익혀서 먹는 것으로 예방이 가능 합니다. 잠시라도 외출 후 돌아 왔을 때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하며, 간염 유행지로 여행을 갈 경우에는 면역 글로불린 주사를 접종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A형 간염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어린이에게 A형 간염은 가벼운 감기증상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20세 이상의 성인 에게는 급성 간염으로 요양이나 입원이 필요한 심각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성인들에게 나타나는 A형간염 증상들은 심각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급성의 경우 85% 3개월 이내에 회복이 되며, C형 간염이나 B형 간염처럼 만성화가 되지 않고 완전하게 회복이 됩니다. 오늘 공부한 내용 숙지 하시고 항상 개인의 위생에 힘쓰셔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