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곤지름 증상과 원인 알아볼까요? 본문

건강정보

곤지름 증상과 원인 알아볼까요?

호야의 일상 2019. 1. 30. 07:26
728x90
반응형

바이러스의 한 종류라 할 수 있는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 때문에 생기는 곤지름은 성기 사마귀라고도 부르며 가장 흔한 성인성 질환의 한 종류 입니다. 사람의 피부에서 나는 사마귀들은 모두가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며, 전염이 되고 모양들이 비슷하지만 곤지름은 손이나 다른 곳에 생기는 사마귀와는 다르게 잘 부스러지고 닭 벼슬 같은 모양을 하고 있어 첨규 곤지름 이라고도 합니다. 이 것이 성병으로 밝혀진 시기는 1954년 한국 전쟁 참전 후 돌아온 미군들의 부인에게 많이 생면서부터 입니다. 환자들의 남편들은 한국전 당시 혼외 관계를 한 경험이 있고 부인과 같이 성기에 곤지름이 있다는 것이 보고가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우리는 곤지름 증상과 원인에 대하여 공부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곤지름 원인

병원체가 몸에 들어오고 발병까지의 잠복기는 대략 3~4개월 정도이며 길면 6개월 까지도 보고 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원인은 성관계이나 간접적 접촉과 같은 성교 외의 방법들로도 전파가 가능하다 알려져 있습니다. 곤지름이 있다면 환자들과의 성기 접촉 혹은 손과 같은 다른 신체 접촉으로 옮을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 입니다. 집단생활을 하는 곳에서 젖은 수건이나 옷을 통해 옮을 수도 있다는 의미 입니다. 구강성교를 하다 자신도 모르는 새에 입에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곤지름에 걸리면 다른 성병도 있는지 한번에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부나 커플 가운데 여성만 생기는 경우는 대게는 남성을 통해 여성이 감염 되지만 남성에게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 입니다.

 


곤지름 증상

외음부나 항문 주변, 여성분들이라면 질이나 자궁입구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개의 작은 사마귀나 닭벼슬 모양을 한 돌기들이 생기면서 불편하고 불쾌감을 줍니다. 모양이 특징적이기 때문에 진단은 쉬운 편으로 초기에는 사마귀 모양 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닭 벼슬 모양을 하게 됩니다. 여러군데 생기고 크기도 제각각입니다. 2차적 세균감염이 일어날 경우엔 냄새가 심해지게 되고 냉이 많아지며 통증도 느낄 수 있습니다. 혹여나 임신 중이시거나 면역 억제제를 쓰고 계신 분들은 곤지름이 크게 자라서 질이나 외음부를 막는 불상사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허나 이 증세는 자연 치유율도 좋아 1/3 가량은 6개월 안에 자연치유 되기도 합니다.

 


곤지름 치료법

외음부의 곤지름은 크기가 커지기 전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지게 되는 것은 단순히 설명을 드리자면 외관상 좋지도 않지만 약을 발라 치료하기가 어렵고 절재를 해야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또한 커지면 커질수록 피부의 넓은 범위를 침범하기 때문에 치료를 한다 해도 피부의 손상 가능 성이 높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듯 치료는 약물치료와 파괴치료 임신 중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포도필린이라는 특효약을 환부에 발라주게 되는데 임신 중이 아니라면 10~25% 농도의 약제를 국소적으로 바르고 물로 씻어 줍니다. 물론 이는 병변 부위가 작을 때 사용하는 것이고 부위가 크다면 절제수술이나 레이저나 냉동 치료 같은 파괴치료를 하게 됩니다. 임산부는 포도필린과 인터페론이 태아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하지 않고 상황에 맞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곤지름 예방법

성관계를 하지 않거나 감염이 되지 않은 사람과 관계를 가지는 것이 가장 확실한 예방법 입니다. 감염이 되었다면 규칙적인 암 검진도 중요 합니다. 대부분은 관계에 의해 전염이 되지만, 소아들이라면 가족과의 밀접한 접촉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고로 반드시 관계만으로 감염된다 라고 보기는 힘들지만,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자명한 일이고 성인성 질환이라는 점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사마귀가 없어졌다 해도 전염성을 가진 인체유두종 바이러스의 DNA가 없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곤지름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자궁경부를 침범하는 것들은 조직검사를 해야 확인되는 편평곤지름들이 대부분 입니다. 허나 이것이 무서운 이유는 이 바이러스가 자궁경부 세포들을 암세포와 비슷한 세포들로 변이시켜 암 검사에서 비정상적으로 나올 경우가 많아 환자 분들이 놀래시기 때문입니다. 허나 이 사마귀 바이러스는 실제로도 자궁암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주의를 꼭 기울이셔야 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 숙지 하시고 즐거운 연인, 부부생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