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머리 안에 생기는 모든 종양, 뇌종양 본문

건강정보

머리 안에 생기는 모든 종양, 뇌종양

호야의 일상 2019. 2. 16. 07:19
반응형

두개골 안 우리의 뇌에 생기는 모든 종양들을 우리는 뇌종양이라 부릅니다. 뇌는 물론이거니와 뇌의 주변 구조물에도 나타나는 종양을 포함합니다. 이런 뇌 종양은 원발성 뇌종양과 전이성 뇌 종양으로 나누고 있고 뇌 자체에서 시작이 된 암종을 원발성 뇌종양이라 하고 있습니다. 발생하는 대부분은 원발성으로 다른 신체기관으로의 전이는 없습니다. 전이성 뇌 종양은 폐암이나 유방암, 소화기 계통의 암들이 뇌로 전이 되며 발생하는 것으로 이차성 뇌종양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악성도에 따라서 양성과 악성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구분 방법으로는 뇌종양 구성세포에 따른 분류로 뇌수막종, 신경교종, 신경초종, 뇌하수체 종양 등으로 구분 합니다. 지금부터 뇌종양에 대해 조금 더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종양 원인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는 뇌종양의 원인은 최근 들어 많은 연구 끝에 유전적 요인에 의해 생기는 질환 이라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종양이 생기는 것 자체가 종양 생성을 억제하는 유전자가 제대로 작동을 하지 못하거나 정상상태 라면 작동하지 않을 암 유전자가 작동해 암이 생긴다는 내용 입니다. 그 밖에도 여러 요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발암물질이나 방사선에 노출, 뇌 손상과 음주 바이러스 감염과 흡연도 뇌종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전자파의 노출로 인해 뇌종양이 생길 수 있다는 가설들이 있지만 확실하지 않은 이야기들 입니다.

 


뇌종양 증상

뇌종양은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 발견이 매우 힘든 질환 입니다. 다른 뇌 질환으로 검사를 받다가 우연하게 종양이 발견되는 경우들이 많고, 뇌종양이 생겨 신체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 한다면, 두통과, 시력과 시야의 이상 운동마비와 정신기능과 지적 기능에 이상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뇌종양 증상이 치매나 뇌졸중 파킨슨 병과 같은 다른 뇌 질환들과 비슷해 오인을 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흔한 증상은 두통입니다. 종양의 크기만큼이나 뇌 안의 부피가 늘어난다면 뇌압은 서서히 오르게 되고, 그로 인한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뇌종양 환자의 70%는 이 두통을 호소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뇌종양 치료

수술과 방사선 치료, 항암 화학요법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 광역학 치료법, 유전자 치료법, 온열요법 등이 있습니다. 수술의 방법으로는 정위뇌수술, 미세뇌수술, 신경 내시경 수술 등이 있습니다. 수술이 가장 예후가 좋으며 그 다음으로 효과적인 것이 방사선 치료 입니다. 최근 기술의 발달로 인해 방사선 치료에도 선형가속기와 감마나이프를 이용한 방법이 있고 이는 재발성 뇌암과 뇌 전이 암은 물론 청신경초종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이보다 선진화 된 치료법으로는 양성자 치료술과 세기조절 방사선 치료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항암화학요법은 재발성 뇌암과 악성 뇌종양에서 실시하는 방법입니다. 부작용이 있지만 일부 환자들은 항암화학요법만으로 종양의 완치 사례들이 보고 됩니다. 그 밖의 기타 약물치료들도 시행 합니다.

 


뇌종양 예방 & 재발률

원인이 명확하지 않기에 예방을 위한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하기에 조기진단만이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로 어떤 경우라도 뇌종양 증상이 보인다면 전문의에게 방문하여 정밀검사를 통해 조기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든 뇌종양이 유전이라 할 수는 없지만, 유전적인 경향이 밝혀진 뇌종양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하나의 뇌종양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다양한 종양들이 함께 생겨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이런 것들 것 미리 검사를 하여 조기 발견과 치료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뇌종양에 대해 함께 공부해 보았는데요, 뇌종양 종류에 따라 재발률이 달라진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종양의 절제 만으로 완치가 되는 양성 종양이 있고 수술을 통해 육안 상으로도 완벽하게 절제를 해 낸 종양일 지라도 뇌 조직에 미세하게 숨어든 암세포 때문에 재발이 일어나는 종양들도 있습니다. 뇌조직 이라는 것이 우리 몸에서 차지하고 있는 특수성 때문에 다른 장기수술과는 달리 종양 주위의 정상조직을 추가로 제거 한다는 일은 절대 적으로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 입니다. 이러한 경우 완벽하게 제거를 했다 하여도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 함께 알아본 내용 잘 기억 하셨다가 현명하게 건강 유지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