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삶의 의욕 저하 마음의 감기 우울증! 본문

건강정보

삶의 의욕 저하 마음의 감기 우울증!

호야의 일상 2019.02.20 05:33

우울 장애는 마음이 우울해지면서 의욕 저하를 주요 증상으로 하는 다양한 인지와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가져 오는 질환을 뜻 합니다. 우울증으로 인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들 몸의 상태나 행동의 변화들을 일으키는 쉽게 보아서는 안될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한 개인의 전반적인 삶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우울 감과는 다르게 생가가해야 하고 의지를 통해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약함의 표현도 아닙니다.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 분들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고 고생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깝기도 합니다. 전문가와의 진료를 통해 상당한 호전이 되고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우울증에 대한 공부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 원인

인지학 적으로나 발달, 생물학, 인본주의적 관점, 전신분석 등에서 다양한 관점들로 원인이 존재 합니다. 최근에 뇌 신경과학의 발전으로 인해 우울증의 생물학적 원인들이 많이 규명 되고 있는 실정 입니다. 우리 몸의 행동과 감정을 조절하는 노르에피네프린과 세로토닌 신경계의 기능 저하로 인해 발생한다는 가설이 지배적이고 실제로 많은 분들이 이 신경계 기능을 증강 시키는 SSI SSRI등의 약물을 통해 호전이 되기도 합니다. 유아시절 양육자와의 분리 및 상실의 경험이나 거부의 경험을 통해 사랑 받을 수 없다는 인식을 지니게 되면 우울감 과도 영향이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

삶에 대한 흥미를 잃고 관심이 없거나 우울감을 느끼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허나 가장 위험한 이유는 자살사고 때문인데요, 통계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의 2/3가량은 자살 이라는 것을 생각하고 있고 10~15% 사이의 환자는 실제로 자살을 시행 하기 때문 입니다. 우울증 환자들은 자신이 우울증에 걸린 것도 인지하지 못하고 일상생활에서 위축 되어 자신의 기분 문제에 대해서 말을 잘 꺼내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삶에 대한 에너지 상실로 업무나 과업을 끝마치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새로운 과업을 시작할 동기나 엄두가 나지를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울증 환자의 80%가량은 수면 장애를 겪고 있으며, 성욕저하 같은 성적인 문제를 보이기도 합니다.

 


우울증 치료

약물 치료와 정신적 치료를 동시에 진행해 나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광선 치료요법이나 전기경련 치료요법 등이 활용 되고 있으며 최근 들어 rTMS 치료가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의 보고가 있었습니다. 약물치료에서는 지속적으로 과거보다 부작용이 적고 효과가 충분한 새로운 항우울제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주로 작용하는 신경 체계에 따라 NDRI, SSRI, SNRI 등의 다양한 약물로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우울제는 즉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수일에서 수주에 걸쳐 나타나기 때문에 최소 4~6주 정도는 복약을 하셔야 약물의 효과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우울증 예방

고립 감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함께할 수 있는 친구가 있고 본인이 소중한 사람이라는 가족과의 대화가 필요합니다. 우선 가벼운 우울감은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 놓는 것 만으로도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생활요법들로는 절주와 금연 가벼운 산책과 30분 이상의 일광욕 입니다. 규칙적인 생활로 몸과 마음을 가볍게 해 주고 스트레스는 쌓아두지 말고 바로 바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우울증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일부에서는 우울증을 병으로 보지 않고 방치해 두다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는 경우들도 보았습니다. 우울증은 병이라는 것을 인식하셔야 하고 조기 징후들을 잘 알아 두셔야 합니다. 자신의 기분을 흔들어 놓는 내적 외적 사건들을 기억하고 계셔야 하며, 자기 나름대로의 대처 방안들도 마련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변에 도움을 청해야 할 경우도 있을 것이며 증상이 심하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우울증은 치료가 잘 되는 병이라는 것도 명심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함께 공부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마음에 찾아 오는 감기를 슬기롭게 극복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