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고혈당이 특징인 당뇨병 증상과 원인은? 본문

건강정보

고혈당이 특징인 당뇨병 증상과 원인은?

호야의 일상 2019. 2. 21. 05:46
반응형

신체에서 혈당을 조절하는데 필요한 것이 인슐린 이라는 물질 입니다. 허나 이 인슐린의 기능 장애나 분비로 인해 몸에서 고혈당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당뇨병이라 부르는 대사성 질환 입니다. 시작된 만성적 고혈당은 신체 기관들의 기능 손상과 부전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 가운데 망막이나 신장, 신경에 나타나는 미세혈관들의 합병증, 심혈관 질환, 동맥경화, 뇌혈관질환 같은 거대 혈관들과도 연관된 합병증도 유발 시키고 이로 인해 사망률을 증가시키는 질환 입니다. 당뇨병의 발생과 경과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혈당 조절을 철저히 하면 합병증이 줄어들고 체중의 감량과 투약을 통해 당뇨병도 예방할 수 있다고 소개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가장 흔한 성인 질환 중에 하나인 당뇨병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원인

가장 흔한 성인병이지만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것으로는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있다는 것입니다, 유전적 요인으로는 부모가 모두 당뇨라면 자식의 발병가능성은 30%가량 되고 한 명만 당뇨일 경우에는 15% 가량의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고로 유전적 요인이 있다고 모두 당뇨 환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지방에 의해 인슐린 저항이 생기면서 당뇨가 오는 비만, 세포의 기능이 늙어가는 노화, 지나친 열량과 음식 섭취를 하는 과식, 우리 몸의 진액을 마르게 해 몸의 균형이 깨지는 스트레스, 경구피임제와 이뇨제, 소염진통제 등의 장기간 복용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당뇨병 증상

당뇨병과 당뇨 외 유사한 질병은 여러 형태로 일어나지만, 통상적으로 대부분의 당뇨병은 다음과 같은 신체적 특징을 보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당뇨는 유전적 소인이 있는 질환 입니다. 일단 여러 가지 환경 인자들의 복합적인 요소에 의해 질병이 발생하고, 증상들이 악화 되기도 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소변에서 단내가 나거나 구갈, 체중감소, 전신권태, 공복감과 갈증으로 인한 다음과 다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혼수로 인한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당뇨는 글루코스 부하후의 혈증인슐린 저하를 가져 오는데요, 세소혈관이 침범되어, 특징적이 세소혈관증을 일으키는데, 식이제한과 인슐린 주사로 증상을 호전 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 치료

최근 실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당뇨에 의한 미세 혈관의 손상은 고혈당의 정도와 총 당뇨병을 앓아온 기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근 당뇨의 치료는 엄격하리만큼 혈당의 조절을 통한 합병증의 발생이나 진행을 억제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 목표를 유지 하는 것이 투석이나 실명, 하지 절단 같은 끔찍한 결과를 가져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기에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당뇨는 조기진단도 중요 하지만, 평소 자기 관리와 의료진들의 당뇨 환자 관리 감독, 환자가 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방침을 개발해 치료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식사요법, 운동요법 같은 일상 요법과 인슐린 분비 촉진제, 바이구아니드, 티아졸리디네디온, 알파 글루코시다제 억제제 같은 약물을 사용하는 약물요법이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

누구나 다 알고 있고 지극히 상식 적이지만 참으로 지키는 것이 어려운 일이 바로 적절한 식이 습관과 적당한 운동, 그리고 즐거운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정해진 시간에 적절히 하루 활동하는데 필요한 양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적당한 운동은 짧은 거리를 걷는 운동이나 무겁지 않은 짐을 들고 움직이는 것을 귀찮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긍정적인 생각과 유쾌한 마음가짐으로 인생을 살아야 하는데, 사회 생활의 고단함에 이 모든 것이 쉽지는 않지만 되도록 지키려고 마음을 수시로 다잡으셔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당뇨병에 대한 공부를 간략히 해 보았습니다. 흡연자 분들에게 당뇨병의 위험이 더 높은 것은 알고 계시죠> 금연을 하셔야 몸 전체의 염증 반응이 감소해 당뇨 위험이 낮아진다 합니다. 허나 금연을 하시면 초기에는 입이 심심해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면 당뇨의 위험도가 증가하기에 체중이 눌지 않도록 운동이나 식이 조절을 통한 적정체중의 유지가 중요 합니다. 오늘 함께 공부한 내용 잘 알아 두셨다가 고혈압과 함께 찾아오는 당뇨병을 슬기롭게 이겨 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