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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황장애 불안발작이 나타나는 원인은?

호야의 일상 2019. 2. 26. 0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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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도의 불안이 갑작스럽게 심해지면서 숨이 막히고 심장이 두근거리면서 죽을 것만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이런 극단적인 공포감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공황장애라고 합니다. 미디어를 통한 많은 연예인들의 고백으로 유명해진 질환 이기도 하구요. 증상이 한 번 발생하면 수 분 동안 지속되고, 한 달 이상 행동적인 특징들이 나타납니다. 언제 다른 공황장애가 나타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공황이 일어났던 장소나 그와 유사한 상황들은 회피하려고 하는 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가장 무서운 공황 발작은 성격과 교육 정도와는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보편적 장애 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미상이지만 현대인들에게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것만은 확실 합니다. 오늘은 공황장애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공황장애 원인

우리 주변에 공황장애 환자들이 생각보다 적은 편은 아닙니다. 한 대규모 역학조사에 의하면 인구의 1.5~5% 가량은 평생에 한번쯤은 경험해 본적이 있다 응답했으며 대부분 20~40대 사이에서 발병하고 15세 미만의 소아나 65세 이상의 노인에게서 발생할 확률은 극히 드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별로는 남성이 여성보다 공황을 겪어본 빈도가 2배 가량 높은데 이유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심리학적인 측면이나, 생물학적 측면, 시회작인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등 다 방면에서 원인을 설명하려 하고 있지만, 명쾌하고도 정확한 이우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으며 다양한 여러 요인들의 복합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 공황장애가 생기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공황장애 증상

공황발작은 신체적인 활동을 통한 흥분이나 감정의 상처, 성 행위 같은 동작 후에 뒤 따라서 나타날 수 있지만, 이유를 모르게 스스로 생기는 경우가 흔합니다. 시작된 불안 발작은 보통 10분 정도가 지난 후 증상이 최고조에 다다르게 됩니다. 발작이 일어나기 전에 어떠한 사건들이 반복적으로 지속 되었다면 그런 조건들을 자세히 들여다 보아야 합니다. 주요 증상은 정신적으로 극도의 공포감이 밀려오고 죽음에 이를 것 같은 절박을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자신에게 다가온 공포의 원인을 알 수 없어 혼돈스러워 지고 집중력은 크게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일종의 패닉상태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죠. 신체 증상은 심계 항진과 발한, 호흡곤란, 빠른 맥박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발작은 평균 20~20분 가량 지속되고 1시간을 넘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극도의 불안을 말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치료

주요 치료법으로 인지행동치료와 약물치료, 통찰지향의 정신치료를 들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와 함께 약물치료를 함께 하면 공황발작과 불안 증상을 효과적으로 통제 할 수 있다 알려져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치료하지 않고 가만 둘 경우 만성화가 되는 질환이고, 자연적인 회복이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30~40% 환자가 완치가 되고 50% 정도가 가벼운 경증만을 남기며, 10~20% 가량이 심한 증상이 여전히 남게 되는 치료가 까다로운 질환 입니다. 증상이 소실 되었다 하더라도 최소한의 인지 훈련과 약물치료를 유지 하는 것이 재발 예방에 효과적이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공황장애 예방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효과 적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마음을 가다듬고 심호흡을 통해 신경계의 안정을 취하고 면역력을 올릴 수 있도록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 하거나 손과 발의 마사지를 통해 말초신경 쪽의 체온을 높이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알코올이나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의 섭취는 줄이고 금연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느 질환에나 빠지지 않는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기초체력 향상은 물론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이렇게 공황장애에 대하여 공부해 보았습니다. 한번 공황을 경험한 환자는 예기 불안을 보이게 되고, 발작이 일어난 곳이나 유사한 환경을 기피하려 하는 경향이 생기는데 인지행동요법 치료는 이런 경향을 해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와 함께 환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주변에 오픈 하고 함께 해결해 나아가려는 노력이 필요 합니다. 늘 주변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소통 공감이 최고 라는 것을 알아 주셔야겠습니다. 오늘 공부한 내용 인지 하셨다가 슬기롭게 공황장애를 극복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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