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건강검진 결과지 제대로 알아야겠죠? 본문

건강정보

건강검진 결과지 제대로 알아야겠죠?

호야의 일상 2017. 11. 6. 14:24
728x90
반응형

건강검진 결과지 제대로 알아야겠죠?

안녕하세요 호야 입니다. 오늘은 건강검진 결과표를 완벽하게 이해하는 법에 대해 알아 볼텐데요 핵심용어들을 알기 쉽게 정리해 볼까 합니다. 결과지에 별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기전에는 많이 불안하시죠? 그리고 결과표를 들여다 보아도 전문용어 때문에 이해가 쉽지 않으셨던 분이라면 핵심적인 용어들 알아 보고 쉽게 이해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적으로 혈압 체크방법에 대해서 알아 볼까요? 보통 건강검진시에 가장 먼저 하는 검사이기도 하지요? 혈압은 혈관속의 혈액 압력을 말하는것은 알고 계시지요? 혈압은 보통 동맥에서 측정한 동맥압력을 말하는데요 수축,이완의 혈압이 각각 120mmHG~80mmHG 사이면 정상이라고 말하고 그 이상은 고혈압으로 분류를 하게 되어지는데요 상황이나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혈압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의 측정으로는 확정이 어렵습니다. 다른시기에 최소 2~4번정도 재었을때 지속적으로 높을때 고혈압이라 할 수 있고 이렇게 날이 추워지면 몸안의 혈관이 수축해 혈류랑이 감소하기 때문에 심혈관질환자들은 주의를 기울여야 겠죠?





다음으로 흔히 말하는 BMI지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점진시 체질량지수를 꼼꼼히 보시는 분들 많으시죠? 비만을 체크하느넫 가장 널리 사용 되어지는 방법으로. 흔히 건강한 몸인가 아닌가는 체질량 지수로 판단을 하기도 합니다. 몸에 근육이 많은지 지방이 많은지 간단히 알 수 이기 때문이지요~ 체질량지수는 체중/키의 제곱으로 계산이 가능한데 이것이 25kg/m2 이상이실때 비만 정도를 다시 한번 체크해 보아야 하며 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데요, 그 이유는 건강검진 뿐 아니라 체질량 지수가 높을 수록 건강 위험도도 급격하게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낮을때는 감염성질환에 높을때는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에 쉽게 노출이 되기 때문이죠







마지막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영양소 이고 60조개에 이르는 세포를 보호하는 주요 성분인데요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뿐 콜레스테롤로 나뉘어 집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자체가 혈액에 많다면 동맥경화를 일으키기도 하고 흡연 당뇨에의해 혈관이 손상되어 진다면 그 자리에 콜레스테롤이 붙어 쌓이게 됩니다. LDL이라고 하는 수치가 나쁜 콜레스테롤 이며, 이 수치의 계산법은 총 콜레스테롤 수치 = 좋은 콜레스테롤 + 중성지방 / 5 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LDL의 수치는 낮을 수록 좋은것이므로 130mg 이하를 유지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건강검진 결과지를 해석하는 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인터넷에도 잘못된 정보들이 있어 이렇게 알려 드리는 것입니다. 대부분 5~6장에 달하는 건강검진결과지는 다양한 항목이 있지만 일단 오늘 알려 드린 수치들을 참고하셔서 용어들을 잘 알아 두시면 나중에 해석하시기 편하겠죠?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