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증, 원인 모를 손 떨림 원인과 증상은 무엇일까요?

건강정보

수전증, 원인 모를 손 떨림 원인과 증상은 무엇일까요?

호야의 일상 2018. 1. 3. 09:16
반응형

모임에 가거나, 사람들이 많은 곳에 가면 손을 떨고 계신 분들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손이 떨리는 것을 수전증이라고 합니다. 최근 30~40대 청장년층에서 수전증 발생이 증가하며 그 시작 연령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활발한 술자리와 과도한 스트레스를 통해 아직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직장인 분들에게 더욱 생기기 귑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으로 사회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수전증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 보겠습니다.



수전증이란 무엇인가?

수전증은 손의 일부 혹은 전체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움직여지는 손 떨림 증상을 말합니다. 가장 흔한 떨림 가운에 하나로 몸의 일부나 여러부분의 개별 근육이 교대로 또는 동시에 수축하여 규칙적인 빈도를 가지고 있는 진동성 수축운동입니다. 이러한 운동이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경미한 증상은 일상생활에 크게 어려움을 겪지는 않지만, 심하게 될경우에는 자신의 심리적 압박과 함께 스트레스가 되어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정의 고조와 육체피로로 인해 증세는 심해 질 수도 있습니다.


수전증 원인은 무엇인가?

손 떨림 뿐만 아니라 몸 일부의 떨림 증상이 규칙적으로 흔들리게 되어지는 이유로는 과도한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해 몸이 예민해져 있는 상태에서 자기도 모르게 손 떨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각종 약물들의 복용이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장기간의 알코올 섭취로 인해 수전증이 유발 되기도 합니다. 이 같은 증상이 계속 되면 파킨슨병 까지도 의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의 검진이 필요합니다.



수전증 증상은 어떤가요?

참으로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선 생리적 떨림의 경우라면 정상인이 흥분하거나, 불안, 피곤한 상황에서 커피를 마신뒤에 나타나게 되어지는데요, 주로 한쪽이 아닌 양손다 떨게 되며 흥분상태나 피로상태가 해소 된다면 자연적으로 사라지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수전증의 케이스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본태성 손 떨림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글씨를 쓸 때 손이 떨리는 운동성 손 떨림과 양팔을 앞으로 나란히 한 자세에서 팔꿈치를 굽혔을때 증상이 심해 지는 자세성 떨림이 이에 해당되어집니다.


마지막은 충분한 안정을 취했음에도 계속 떨림 증상이 남아있다면 파킨슨 병 떨림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증상은 팔을 안쪽과 바깥쪽으로 돌릴때, 팔을 굽혔다 폈다 했을때 떨림이 나타나고, 팔과 다리의 전체로 떨림이 진행되어질 수 있습니다. 때로는 머리, 턱, 혀 까지 떨리는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하다 생각되기 때문에, 가까운 시일내에 진단을 받으시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수전증 치료 방법은?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원인과 증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직접 전문의에게 보여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증상에 따른 적절한 약물투여가 이루어 져야지만 증상을 근본적으로 다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떨림만이 계시다면, 약물치료보다는 관찰해 보며 지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수전증을 완화하거나 방지 하고 싶으신 분들은, 스트레스에서 빨리 벗어나시고 커피와 홍차는 늘 적정의 양만 섭취하시고 피로 회복을 잘 하는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래도 증상이 호전 되지 않는다면 전문의의 치료로 큰 불편함에서 어느정도 해소 되실 것입니다.


이렇게 수전증 원인과 수전증 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자신도 모르는 원인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고 계신 분이라면, 위의 증상을 체크해 보시는 게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일시적인 수전증 증상과는 다르게 호전이 빠르지 않다면 다른 병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니 가까운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보시길 권해 드리겠습니다. 가벼운 증상이니 지나치지 마시고 초기에 빠른 개선을 해 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