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알아두면 득이되는 베이킹소다 활용법 7가지 본문

일상정보

알아두면 득이되는 베이킹소다 활용법 7가지

호야의 일상 2018. 1. 3. 15:20
728x90
반응형

요즘들어 친환경을 추구하고 계시거나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덜 자극 적인 것들을 찾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마법의 가루라고 불리우는 베이킹소다가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이되어 베이킹소다를 잘 활용 하는 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정리하다 보니 대략 7가지 정도로 압축이 가능했습니다. 한 번 사용해 보면 계속해서 사용하게 되는 베이킹소다의 활용법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1. 과일세척

많은 분들이 식초를 이용해서 과일을 세척하고 계실텐데요, 베이킹소다를 이용해서 과일세척이 가능합니다. 그냥 흐르는 물로는 닦이지 않는 잔류농약을 제거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베이킹 소다를 푼 물에 5분정도 과일을 담궈 놓으신다면 잔류농약을 제거하고 과일을 드실 수 있습니다. 비율은 물 2텁당 베이킹 소다 1티스푼 정도의 농도를 만들어 담궈 놓으시면 됩니다.


2. 칫솔세척

칫솔살균기를 사용하는 집도 관리를 잠깐 안하게 되면 그곳에 곰팡이나 각종 세균이 서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칫솔세척을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유해세균은 제거되고 탈취효과로 냄새까지 한번에 잡아 주기 때문입니다. 한번에 담구셔도 되지만 각각의 칫솔의 수량에 맞는 종이컵을 준비해 모 부분이 잠길정도로 물을 채운다음, 베이킹소다 1티스푼을 넣고 칫솔을 담구어 주세요. 그리고 3~5분후 흐르는 물에 씻어 자연건조를 해 주시면 됩니다.



3. 흰옷빨래

주부님들이 아마 가장 잘 알고 계신부분이 흰옷 빨래에 베이킹소다가 좋다는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아는것도 집고 넘어가는것이 좋겠지요? 빨래를 할때 사용하면 누런때와 얼룩이 잘 지워지는데요, 세탁기를 이용하신다면 간단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물의 온도와 세탁의 시간인데요, 세탁기의 물 온도는 미지근한 정도가 가장 좋으며 세탁기는 세탁시간만 40분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그곳에 세제와 함께 베이킹소다를 1:1의 비율로 넣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4. 프라이팬 & 냄비세척

프라이팬 같은 경우에 각종 튀김이나, 구이를 하고 나서 눌러 붙어있는 것들을 제거하기 힘드셨지요? 이제는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간단하게 기름때를 제거하세요! 우선 프라이팬에 물을 담고 베이킹소다 1 티스푼을 넣고 가열해 주세요. 만약, 기름때가 너무 심하시다면 물을 붓기전에 베이킹소다를 먼저 넣고 물기가 없는 수세미로 우선 문질러 주세요!

그렇게 센불로 2~3분 팔팔 끓이고 나서, 흐르는 물에 2~3번 세척하신후 물기를 제거해 주시면 끝!! 탄 냄비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로 하시면 말끔하게 닦아지는 냄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카페트 청소

겨울철 난방에도 큰 도움이 되는 카페트 하지만 청소하기가 워낙 번거로운게 아니어서 반 애물단지 역할을 하지요. 하지만 베이킹소다와 함께라면 청소가 쉬워집니다. 우선 베이킹소다를 일정량 카페트에 뿌려 주신후, 털 사이에 고루고루 퍼질 수 있도록 문질러 줍니다. 잘 문질러 두신후 2~3시간 후에 진공청소기로 빨아 들여 주시면 아주 깔끔한 카페트가 됩니다. 베이킹 소다의 성분 때문에 먼지와 이물질, 진드기까지 흡착하여 빨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하수도 청소

싱크대나 욕실의 하수도 청소는 생각만해도 아찔합니다. 냄새와 지저분함 때문일텐데요 하지만 하수도는 가족들의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자주 청소를 해주어야 하는곳이 맞습니다. 그래서 베이킹소다로 간단하게 청소하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베이킹 소다를 하수도 안쪽 배관에 잘 붙을수 있게 뿌려 주신다음, 집에 있는 식초를 조금 부어주시면 거품이 보글보글하고 올라오시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게 5분정도 두신후 흐르는 물로 닦아 주시면 되는데요 하수도 냄새 제거와 청결까지 동시에 잡으실 수 있습니다.


7. 각종 냄새와 습기 제거

신발장에 신발들을 보관하게 되면 습기 유지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냉장고에서 나는 음식 냄새는 제거하기가 참 힘든데요. 베이킹소다를 안쓰는 조그마한 페트병에 담고 종이호일이나 유산지로 덮어 숨구멍을 만들어 신발장과 냉장고에 넣어 주시게 되면 습기 제거는 물론이거니와 냄새까지 흡착하여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베이킹소다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정리하다 보니 이렇게 다양한 쓰임새가 있을 줄은 상상도 못했는데요, 오늘 알려 드린 활용법을 잘 활용해서 깔끔하게 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