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견에 더 힘든,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원인과 증상은 무엇일까?

건강정보

편견에 더 힘든,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원인과 증상은 무엇일까?

호야의 일상 2018. 1. 15. 09:49
반응형

조현병(정신분열증은) 자신의 정신적 혼란 스러움으로 고통을 느끼고, 주변 사람들까지 힘들게 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이 병은 망상이나 환청같은 증상과 함께 사회적 생활 기능에 이상이 있는 정신장애 질환입니다. 그로 인해 자신의 세계도 닫아 버리고 주변과의 접촉마저 꺼리는 경우를 보이게 되는데요, 조현병은 현악기가 조율이 되지 않고 음이 울릴때 처럼 환자가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게 되는데 이전에는 정신분열증이라 불렀지만 조현병으로 정식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이 질환은 부정적인 편견보다 따뜻한 배려와 관심이 필요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에는 다양한 접근 방법이 나와 조현병을 조기에 치료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조현병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현병(정신분열증) 원인은?

참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 되어 질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첫번째로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 되어 질 수 있습니다. 부모나 가족 가운데 조현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50%의 확률로 유전이 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환경적이 요인에 의해 발생 되어 질 수 있습니다. 가족간의 유대관계가 부족하거나 자라난 환경이 좋지 않을 경우로 인하여 발생 되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그 뿐만 아니라 외부적인 충격이나 사고로 인해 발생 되어질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스트레스 입니다.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환경에 장시간 노출이 되어진다면 조현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의 증상은?

대표적인 증상으로 환각과 망상을 들 수 있습니다. 피해맹상이나 과대망상등 다양한 망상이 나타나며 환각의 경우에는 환청이 들리는 것을 말합니다. 거기에 충동조절의 장애가 생겨,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공격적인 행동들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 외의 다른 증상들로는 말수가 급격하게 줄어든다던가 사람을 피하게 되어지고 혼자 있거나, 얼굴의 표정이 없고, 농담을 농담으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현병의 자가진단 방법

물론 이 질환 자체를 자가진단 한다는 자체는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만약 주위에서 성격이 변화 했다는 말을 자주 듣거나, 지나친 불안으로 인해 평범한 문제도 스스로 감당이 안되는 경우, 혹은 지속적으로 우울하거나 감정이 소실되고, 업다운이 심한 감정기복과 자살에 대한 생각과 이야기, 술이나 담배, 환각제의 남용이 있거나 대인관계를 회피하고 혼자 식사를 하고 수면 습관이 변화 되는등의 증상 가운에 해당이 되는 것이 있다면 전문의와의 진단을 통해 초기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셔야 하겠습니다.



조현병의 치료 방법은?

아직까지는 완치가 쉽지 않은 증상이기 때문에 약물치료와 정신치료를 통해 증세를 호전 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야 말로 여러가지 증상 완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꼽고 있는데요, 항 정신성 약물을 중점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정신치료같은 경우에는 치료자가 인내와 공감을 통해, 환자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빋고 있음을 전달해 치료동맹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이 되어집니다. 정신 재활 치료의 경우에는 조현병이 오래 지속되된 분들에게 일상생활에 필요한 교육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을 시행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조현병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초기의 치료가 중요한 만큼 의심이 가는 케이스다 싶으시면 전문의의 자세한 상담을 받아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치료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습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개선성능이 뛰어난 치료제들이 개발되어지고 있는 만큼, 포기 하지마시고, 병을 조기에 발견해 편안한 삶을 계속하게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