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의 유통기한과 계란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

일상정보

계란의 유통기한과 계란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

호야의 일상 2018. 2. 5. 09:28
반응형

영양분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계란은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맛도 좋아 모든이들에게 사랑받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계란에도 유통기한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가 자주 먹게 되는 음식인 만큼 유통기한과 보관법을 잘 지켜서 가장 맛있는 시기에 섭취를 해야 할텐데요, 그래서 지금부터는 계란의 유통기한과 계란을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 보겠습니다.



신선한 계란 고르는 방법

우선 오래 보관하려면 신선한 계란을 골라야 하겠지요? 우선 구매전 겉모습과 냄새로 계란의 신선도 여부를 파악해야 합니다. 신선한 계란은 흔들었을때 흔들리는 소리가 나지 않고 물에 담구었을때 가라 앉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것 말고도 계란을 깨뜨려 보았을때 흰자와 노른자의 구분이 명확하며 노른자가 탱탱하게 탄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거기에 신선한 계란의 흰자는 뿌옇고 하얀색을 띄는 것이 특징입니다.



계란의 유통기한은 얼마나 되나?

흔히 상미기한이라는 말을 씁니다. 이 기한은 계란을 안심하고 날로 먹을 수 있는 기간을 말하는 뜻입니다. 계절에 따라 이 기한은 달라지지만, 여름철은 계란을 채닙한후 17일 이내, 봄과 가을은 22일 이내, 겨울철은 61일 이내로 상미기한이 정해져 있습니다. 세척하지 않은 계란의 유통기한은 30일이며, 계란을 세척한후 유통할 때에는 냉장보관이 잘 된다는 조건하에 30~45일의 상미기한이 정해져있습니다.


계란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

구매 후 되도록이면 바로 냉장고에 냉장보관을 해여야 하며 내부의 온도가 가장 낮은 가장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계란 보관대가 문의 뒷쪽에 달려 있는데 거기에 보관시 문을 여닫을때 외부공기와의 접촉으로 인해 안쪽에 보관하는 것 보다는 덜 신선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계란의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향해고 뭉툭한 부분이 위로 올라오게 하여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뾰족한 부분이 튼튼하고 뭉툭한 부분에는 세균의 침투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계란을 세척해서 보관하시게 될 때에는 좀 더 쉽게 상하기 때문에 계란의 세척은 조리하시기 전에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계란 괜찮나요?

사실 유통기한이라는 것은 식품 제조일로부터 판매가 가능한 기간이기 때문에 실제로 소비하는 기간과는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소비기한은 다르게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계란은 평균적으로 유통기한이 3주정도 되지만 1~2주정도의 기간을 넘긴 달걀을 섭취하는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계란의 유통기한과 계란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계란은 정말 많은 음식의 재료에 쓰이고 동시에 영양분까지 풍부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자칫 상한 계란을 섭취할 경우에는 의식상실이나 심한 경련까지 겪으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란의 유통기한 올바르게 숙지하셔서 바르게 섭취를 하셔야 하겠습니다. 잘 알아 두시고 싱싱한 계란 섭취하셔서 계란의 풍부한 영양을 흡수해 건강한 몸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