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여성의 중요 기관 자궁, 자궁 질환의 종류와 관리법 본문

건강정보

여성의 중요 기관 자궁, 자궁 질환의 종류와 관리법

호야의 일상 2018. 10. 3. 10:46
728x90
반응형

여성분들의 하체에 찬 기운이 들면, 혈액 순환이 더뎌지고 노폐물이나 독소가 쌓여 생리통과 생리 불순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자궁을 건강하게 관리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따뜻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자궁 질환의 종류와 관리법에 대해 알아 보는 시간 가져 보겠습니다.

 


자궁 이상 체크리스트

만약 해당하는 항목이 많다면 자궁 건강이 안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       월경의 주기가 불규칙 해 진다

-       자궁에서 부정기적 출혈이나 지속적 출혈이 있다

-       아랫배에 통증이 잦고 생리통이 심해졌다

-       생리 혈 색이 진 갈색이나 검은색을 띈다

-       생리 혈이 덩어리 형태로 나온다

-       냉 대하가 심하고 냄새가 심하다

-       흰색 치즈 형태의 대하가 나온다

 


자궁 건강에 위험한 주요 질환

자궁근종

자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평활근에 생겨나는 양성 종양으로, 30~40대 여성분들의 40%가 경험하는 가장 흔한 질환 입니다. 초기 증상은 거의 없지만 심해 질 때 성교통이나, 생리불순, 생리통, 하 복통, 부정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의 조직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자궁 내막을 이탈하여 난소나 그 외의 복강에서 증식해 발생하는 질환 입니다. 초기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으며, 심한 생리통, 부정출혈, 하 복통이 주요 증상이며 심할 경우 난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아랫배에 찌르는듯한 통증이 있거나 평소보다 심한 생리통을 느낀 청소년이나 미혼 여성 분들은 자궁내막증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의 조작아 자궁근육 층에서 증식하는 질환으로 출산경험이 있는 30~40대 여성 분들에게 주로 발생 하는 질환으로, 증상은 자궁 근종과 비슷하지만, 증상들이 조금 더 심 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계속 진행 시 배뇨 장애와 골반 통 불임 등을 유발합니다.

 

자궁경부암

여성 암 발병률 1위의 악성 종양 입니다. 요새 추세가 결혼과 출산이 늦어지고, 초경과 첫 성 경험이 빨라짐에 따라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으며 진행 정도에 따라 악취 분비물이나, 출혈성 분비물, 배뇨의 이상과 하복부 하지의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자궁을 건강하게 만드는 관리법

찬 음식과 추운 환경은 바이바이

다들 늘 들으신 말씀이겠지만, 평소 아랫배를 따듯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찬 바닥에 오래 앉아 있거나, 에어컨 바람을 장시간 쐬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몸을 차게 만드는 음식과 아이스크림 맥주, 차가운 음료를 너무 많이 섭취하지 마시고, 습한 날씨에 야외에 너무 오래 계시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혈액순환을 돕는 습관을 생활화

하체에 너무 스키니한 핏은 혈액순환을 방해해 생리통과 냉대하, 질염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너무 얇지 않으면서도 너무 타이트 하지 않은 옷을 입으시고, 속옷은 통풍과 흡수가 잘 되는 면 제품을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좌훈이나 좌욕을 통해 자궁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면 여러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주의보!

과도한 스트레스는 몸 안의 화기를 조장해 피를 탁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자궁건강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하루 6~8시간의 숙면을 취해야 하며 수면시간을 일정하게 하여 여상 호르몬의 분비를 일정하게 해서 자궁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지금까지 자궁 건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여성분들에게 자궁은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체성과 삶의 질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평소에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 주시고, 균형 있는 식사와 적당한 운동으로 스트레스 해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일부의 자궁 질환들은 병세가 악화 되기 전까지 특별한 증세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임기의 여성 분들은 주기적인 부인과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