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과 팔이 떨려요, 혹시 파킨슨병?

건강정보

손과 팔이 떨려요, 혹시 파킨슨병?

호야의 일상 2018. 10. 18. 11:40
반응형

대표적인 신경 퇴행성 질환 중 하나인 파킨슨병은, 어떠한 원인을 찾기 어려운 이유로 인해 신경 세포들이 소멸하며 뇌 기능의 이상을 일으키는 질병을 말 합니다. 신경퇴행성 질환은 대표적으로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 흔하지는 않지만 드물게 루게릭 병으로 등으로 질환이 나타납니다. 손이 떨리거나 근육이 경직되고, 자세가 불안정 해지는 것이 특징이며 떨림 마비라는 별칭이 지어지며 알려지게 된 병이 파킨슨병 입니다. 이 질환은 나이와 관련이 있으며, 천천히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특징을 수반하여 불치병으로 생각하시고 한번 걸리면 끝장이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요즘은 의학의 발전으로 약물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통해 호전을 보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지금부터 파킨슨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킨슨병 원인은?

이 질환은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 세포의 소실로 나타나게 되며, 모든 세포들이 한번에 소실 되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사라지다 50~70%정도 소실 되었을 때 임상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산화와 관련된 금속물질 이나 살충제, , 제초제 같은 외부의 물질이 인체로 유입되면서 파킨슨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유전적 이상으로 신경세포들의 대사 과정 중에 발생하는 불필요한 물질을 제거 해 주는 세포의 이상 작동으로 젊은 나이에 발병 할 수도 있으며, 가족력을 따르기도 합니다. 파킨슨병은 나이가 고령화 될수록 유병률과 발생률이 증가하며 항정신성 의약품과 항 구토제 같은 실험 목적의 도파민 신경 독성 물질의 약을 섭취하여도 발생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요구 됩니다.

 


파킨슨병 증상은?

대부분 60대에 이르러 임상적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전조 증상으로는 위장계통의 이상과 비뇨/생식 계통의 이상, 후각의 손실 등이 전조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그 가운데 후각손실은 파킨슨병 환자 분들의 90%이상에서 발견되며 악취와 향을 쉽게 구별하지 못하고 후각 상실 후 4년안에 임상증상의 발병률이 높습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통증이나 우울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평소에 손이나 팔에서 떨림이 나타나고 관절의 움직임이 이상해서 어색하고 불편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보행 시에는 잰 걸음이나 종종걸음으로 앞으로 몸이 쏠리는 듯한 행동이 보이게 됩니다. 파킨슨병은 전체 노인의 1%로 추정하고 있으며 발생 원인은 뚜렷하게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파킨슨병 치료법

파킨슨병을 완전히 제거하거나 진행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이 사실 입니다만, 증상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호전시켜 정상적인 일상 생활을 헐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치료제는 있습니다.많은 방법 중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 적이고 중요한 치료방법입니다. 다만, 약물만으로 더 이상 호전을 기대 하기 어렵거나 일부 다른 증상은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호전을 위해서는 도파민 작용제, 분해효소 억제제를 동시에 병용 하는 경우가 일반적 입니다. 하지만 증세의 경도에 따라 도파민 작용제에 반응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이러한 증상 시에는 증상을 완화 시키는 다른 대증적인 요법도 시행하게 됩니다. 이 밖에도 자세치료나 물리치료 운동요법 체조 등으로 증세 호전을 기대 할 수 있다는 점 참고 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파킨슨병 예방법은?

이 질환은 만성 진행성 질환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증상의 진행 속도가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 10년 정도 진행 뒤 다양한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이런 파킨슨병의 예방법으로는 가벼운 걷기 운동만으로는 힘이 들고, 수영이나 달리기 테니스 같은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또한 카페인 섭취가 파킨슨병 예방에 효과가 있어 저 카페인의 음료를 하루 2~3잔 정도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항상 즐거운 생각을 자주하고 많이 웃어 도파민 수치를 증가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파킨슨병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노인 분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니 만큼, 꾸준하고도 지속적인 운동을 해야 합니다.만약 운동이 부족 하시다면 그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이상 증상에 대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미리 준비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생활 능력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운동요법으로 이동운동 뻗기운동 근력 운동 모두 중요하며, 작업치료와 언어치료 물리치료 같은 재활의학적 치료도 염두 해 두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파킨슨병 내용을 토대로 몸을 건강하게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