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몸 안에 감염의 빈도가 높은 급성 신우신염 본문

건강정보

몸 안에 감염의 빈도가 높은 급성 신우신염

호야의 일상 2018. 10. 18. 22:14
728x90
반응형

급성 신우신염이란 신장이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된 요로감염증을 말합니다. 요로 감염증은 인체 안의 감염 가운데 호흡기 감염의 빈도만큼 높은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항생제의 오 남용으로 인해 몸 안의 저항력 감소와 병원감염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이에 대한 적극적 예방과 치료가 필요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요로감염증은 대부분 방광에 국한 되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가 신장을 침범하여 급성 신우신염이 발생하고 오심을 시작으로 고열 구토, 요통이 수반되고 신장농양과 폐혈증 같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이 지속 되거나 자주 재발할 경우에는 신장손상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연령별 어린아이의 경우 남녀 차이는 거의 없지만 청년기와 중 장년층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압도적으로 비율이 높습니다. 지금부터 더 자세히 급성 신우신염 파헤쳐 보겠습니다.

 


급성 신우신염 원인은?

대표적 원인은 세균감염을 들 수 있습니다. 그 중 대장균에 의한 감염이 많은데요, 처음부터 급성 신우신염의 증상이 나타난 다면 대장균에 의해 발생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요 근래에는 항생제 사용양의 증가로 원인 균의 종류가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들어 변형균이나 녹농균 같은 그람음성간균의 비중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균 감염에 의한 요도염과 방광염이 발생 하거나 어떠한 원인으로 소변이 역류하는 현상이 생기게 되면 세균이 신장 쪽으로 역행하여 급성 신우신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급성 신우신염의 증상

허리의 통증과 온몸의 발열이 주요 증상으로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 가는 도중 소변을 보게 되는 긴급뇨와 갑작스레 절박하게 소변이 마려워 참기 어려운 절박요가 있습니다. 거기에 요도염으로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배뇨가 원할 하지 못해 잦은 방광염도 수반되며 심한 구토와 체온이 39도 까지 오르는 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감염의 정도가 심할 경우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와 몸살 요통을 수반합니다. 이런 급성 신우신염을 오래 방치하여 증상이 심해지면 패혈증이 오고 신장에 농이 찰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가 반복되면 신장은 쪼그라들것이고 온몸이 아프다가 만성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급성 신우신염 치료

초기에 투여하는 항생제는 그 지역에 배양된 세균에 적합한 항생제를 선택하데 됩니다. 배양되는 세균의 감수성에 따라 항생제는 변경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치료를 했음에도 3일 이내(72시간)에 증세 호전이 없다면, 비뇨 생식기 이상 유무와 신장의 농양 여부를 확인 해야 합니다. 그러한 확인을 위해 CT나 신장 초음파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 예방법

감염원인에 대한 주의가 요구 됩니다. 평소에도 세균 주의 말고도 몸에 이상이 있는지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 질환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잘 발생하기 때문에 여성 분들은 반복적 요로 감염 증세가 보이면 배변 후 뒷 처리 시에 닦는 방향을 질에서 항문 쪽으로 하셔야 합니다. 또한 성관계후에 바로 소변을 보시는 것이 좋고 소변을 참는 습관은 피해야 합니다. 질환이 조금이라도 의심이 되신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시고 전문의의 처방으로 6개월 정도 저 용량 항생제를 복용 하시는 것도 좋다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급선 신우신염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만약 요로 감염이 반복 된다면 그것은 생활 습관 때문 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분을 많이 섭취하시고 알려드린 예방법으로 생활 습관을 바꾸고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급성 신우신염은 여름에 잘 발생 하는 질환 이어서 초기 내원이 중요하고 신장결석 때문에 감염증이 일어 날 수도 있으니 평소 증상이 없는 신장결석도 치료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예방법 잘 참고 하시고 질환을 미리 예방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