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무기력하며 의욕이 사라지는 정신분열증!!

건강정보

조현병! 무기력하며 의욕이 사라지는 정신분열증!!

호야의 일상 2018. 10. 25. 10:56
반응형

조현병은 무엇일까요?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 유별나게 생각하고 행동하며 독특하다 못해 기괴한 방식을 보이는 사람들을 일컬어 조현병 환자라고 합니다. 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마술과도 비슷한 텔레파시와 통찰력 부분에서 독특한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신념도 포함 됩니다. 대화를 나누어 보면 대화에 논리가 없고, 듣는 이에게 이상하게 들리며 정서가 경직되어 있으며 부정적인 성향을 띠고 타인을 의심하게 됩니다. 즐거움이라는 감정을 경험하지 못해 삶은 무미건조하며 타인에 대해 불쾌감을 가지고 있어 분열성인격장애가 동반이 되어 타인과 밀접한 관계 형성이 힘이 듭니다.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흔하고 가족과 사회에 부담이 되는 조현병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현병 원인은?

아직 하나의 원인에 의해 생기는지 다양한 원인을 통해 생기는 증후군인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조현병이라 규정할 수 있는 경계조차 애매 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도 그 가운데 전문가들의 공통된 시각은 뇌와 관련이 있는 질환이라는 점과 사회적,심리적 요인들이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입니다. 그로 인해 처음 발병 시기와 진행 과정을 설명 하는 것이 매우 매우 복잡합니다. 먼저, 유전적 요인을 꼽을 수 있는데 조현병 환자가 가족과의 관계가 친밀할수록 조현병과 이와 관련된 연관 질환 유병률이 상승합니다. 임신 중에 받는 스트레스 양육 환경에 따라, 면역력이 떨어지는 사람에게 이런 스트레스가 가해질 때 발병 가능성이 높아 집니다.

 

 

 

조현병 증상은?

특이 증상은 따로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신감정 만으로 조현병 확진을 할 수 없으며 다양한 내과 질환과 정신과적 질환에 대한 감별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증세는 환각과 망상이며 과대망상이나 피해망상 신체적 망상에 이르기 까지 다양합니다. 환각 증세 가운데 가장 많은 케이스는 환청으로 2명 이상의 사람이 환자의 삶이나 행동 등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식의 내용이 주가 됩니다. 집중력이나 주의력이 많이 떨어지고, 기억력도 크게 감퇴되며, 문제 해결능력도 현저히 떨어져 사회적으로 위축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조현병 환자들은 충동조절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공격적인 성향을 띌 수도 있습니다. 반복되는 자살시도나 사회적 기능장애로 인한 위험도가 크기 때문에 적극적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조현병 치료법?

현재의 의술로는 아직 완치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해 꾸준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 합니다. 급성 증상을 치료 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약물치료 방법 입니다. 만성에 접어든 환자에게도 약물 치료는 가장 중요하고 정신 사회 치료 또한 약물로 중상이 조절 된 후에나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환자가 완강히 치료를 거부하거나 자해나 상해의 우려가 있을 때에는 입원 치료가 효과 적입니다.  정신사회 재활 치료로는 맞춤형 교육, 직업재활, 가족 교육, 예술요법, 주거프로그램, 여가활동 교육, 지역사회적응훈련, 가족 지지모임 등 다양한 치료 방법들이 있습니다. 약물과 함께 재활 치료를 통해 재발률을 10% 이내로 감소 시키는 치료 방법입니다.

 

 

조현병 예방법은?

미리 예방하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증세가 보이면 바로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 합니다. 환자들은 장기적인 치료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고, 완치가 힘들어도 충분히 일상 생활은 가능합니다. 급성기 환자들은 자신이 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하고 망상에 사로잡혀 불안과 공포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로 인한 현실감각 상실로 환청을 듣고 판단력이 흐려지게 됩니다. 환자가 폭력적 언행과 행동을 보이는 경우는 자신이 감당 못하는 자각들로부터 자신을 보호 하려는 방어기제로써의 최후 수단 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모습을 보인다면 바로 전문의를 찾아 상담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조현병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절반 정도의 환자 분들이 반복적 입원이나 증상악화를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럴 때 일수록 주변에서 환자에게 공감해주고 안심을 시키는 것이 중요 합니다. 그와 함께 적절한 약물치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급성 약물 치료가 끝나게 되면 비로소 환자가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게 됩니다. 이후의 치료는 재발 예방과 환자 스스로 사회적 고립이 되지 않도록 치료하는 것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으로 정신건강 잘 지키시길 바라며 환자의 가족 분들은 기운을 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