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떨어진 기온에 증가하는 천식에 대해 알아보아요! 본문

건강정보

떨어진 기온에 증가하는 천식에 대해 알아보아요!

호야의 일상 2018. 11. 6. 07:49
728x90
반응형

일교차가 크고 온도가 급변하는 요즘 같은 시기는 천식환자들의 호흡기 건강에 적신호가 켜 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차고 건조한 날씨와 중국 발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기관지는 더욱 자극시켜 천식 증상을 더욱 심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천식이란 호흡기 질환이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말하고 심할 경우 기관지가 막혀 호흡이 어렵게 됩니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결합으로 대기의 질에 따라 증상이 천차만별 인데요 천식 유발의 악화 요인인 환절기 날씨에 초 미세 먼지까지 덮쳐 더욱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천식의 증상과 천식의 치료법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식이란?

폐 안에 있는 기관지가 아주 예민해진 상태를 지칭합니다. 기관지가 좁아져서 숨이 차거나, 숨이 옅어지고 심한 기침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이는 기관지의 알레르기 염증 때문에 발생하는 알레르기 질환 중 하나입니다. 장기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천식은 증상들이 발작적으로, 혹은 반복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요즘처럼 쌀쌀한데 대기의 질까지 나쁠 때 천식증상을 심하게 만들 수 있기에 평소보다 관심을 더 기울여야 합니다. 천식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나타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천식 원인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함께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전에 의한 알레르기성 체질과 천식의 유발 인자들이 상호 작용을 통해 면역체계를 흐트러뜨릴 때 발생 하는 것이 천식 입니다. 정상인 사람들에게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알레르기 환자들에게는 민감하고도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천식 유발의 환경적 요인 들로는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반려동물들의 털이나 비듬, 바퀴벌레와 약물, 대기의 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천식은 가을과 겨울에 증세가 심해 지는데, 감기와 담배연기 실내 공기의 질과 스트레스 등을 대표적 악화요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유전적요인도 있지만 환경적 요인들도 무시 못하는 만큼 환경 관리에도 각별한 주위가 필요 합니다.

 

 

천식 증상

사람들이 대표적으로 생각 하는 천식 증상으로는 잦은 기침, 쌕쌕하는 숨소리, 호흡의 곤란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계속 적으로 그리고 불시에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천식 환자들은 대표 증상 외에 비 전형적인 증상들을 호소 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침과 호흡곤란이 없어도 흉부 압박감과 가슴이 답답함을 호소 하거나, 가래가 목에 걸려 있는 듯한 증상만을 호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흡사 감기와 비슷해 제때 천식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천식 발작으로 입원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경우 환자들은 생명이 위협받는 공포를 경험 할 수 있기에 적절한 시기에 올바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천식 치료

천식은 보여지는 증상과 각종 검사로 진단을 합니다.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증상에 맞는 치료를 받게 되실 텐데요, 검사는 주로 천식유발 검사와 객담 검사를 받게 됩니다. 치료는 약물요법과 면역 요법을 주로 처방 받게 되는데 천식이라는 병이 재발이 잦은 만성적인 질환이다 보니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치료를 통해 증상을 조절하고 폐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킨 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부작용을 최소화 합니다. 정확한 치료 방법은 환자의 증상과 정도 개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 결정되는 복잡한 사안 이므로 전문의의 소견이 중요 합니다.. 치료와 함께 자기관리가 동반되어야 하므로 의사와 환자간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평상시 조절이 잘 도고 있다 하더라도 오늘 같이 일교차가 크고 미세먼지 정도가 심한 날은 여러 가지 자극으로 인해 증상이 심해 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완화제를 사용 하더라도 증상이 가라앉지 않거나 발작의 징후가 보인다면 바로 병원을 내원해야 합니다. 천식 환자들은 재발과 합병증 예방을 위한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며 처방 받은 약물을 규칙적으로 꾸준히, 정확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주위의 환경관리에도 신경써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 하겠습니다. 오늘 공부한 천식 내용에 대해 정확히 알아 두시고 건강한 호흡기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