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많은 결핵, 3명중 1명은 잠복 결핵?

건강정보

의외로 많은 결핵, 3명중 1명은 잠복 결핵?

호야의 일상 2018. 11. 8. 14:15
반응형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의 결핵 발병률은 OECD 국가들 가운데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습니다. 3명중에 1명은 잠복 결핵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추정하는데 이는 40대 이상의 인구의 40% 정도로 예측 하고 있습니다. 잠복 결핵이란 결핵균에 감염은 되었지만 아직 발병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그 가운데 10% 내외가 결핵으로 발병 되는데 감염 후 1~2년 내에 발병 하는 확률이 50%, 나머지 50%는 이 후 특정한 시기에 발병 한다 알려져 있습니다. 결핵균에 의해 감염 되는 이 질환은 세계역사에서 감기 다음으로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간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 사회로 접어들면서 후진국의 병이라 알려진 결핵이 우리나라에 유독 많이 발생하는 이유가 무엇 일까요? 지금부터 결핵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핵 원인은?

결핵은 우선 결핵균의 감염에 의해 발생 합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결핵 발생 원인으로는 1년 이내의 결핵균 감염, 당뇨나 에이즈, 면역 억제제 투여의 부작용, 특정한 장기이식과, 영양실조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통계자료를 분석해 보면 환자 발생 연령의 평균은 40대 이며, 남녀의 비율은 남성이 여성보다 발병률이 높다고 나와 있습니다. 결핵은 공기를 매개로 하여 기침이나 말을 하다 타액이 섞여 결핵균이 날아가 감염 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우리나라의 특성상 인구밀도가 매우 높아 감염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동남아로의 해외 여행이 급증 하면서 외국에서 결핵을 가지고 오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결핵 증상은?

일반적으로 결핵 환자 분들이 증상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정도에 따라 달라 집니다. 쉽게 말해 감기나 흡연과 관련된 가벼운 폐질환인 정도로 취급하여 자신이 걸린 것이 결핵인지 판단 하기가 어렵습니다. 허나 자신의 기침과 가래가 2주 이상 지속이 된다면 결핵 검사를 받아 보실 것을 추천 합니다. 결핵의 전신 증상으로는 발열과 쇠약감 식욕부진, 소화 불량과 같은 감기 몸살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결핵은 발병하는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다른데요, 림프절 결핵은 목 부위나 겨드랑이 부위의 동통과 압통이 나타나고, 척추 결핵의 경우 허리에 통증을 수반하게 됩니다.

 

 

결핵 진단은?

앞서 언급한 전신 증상이 2주 이상 지속 된다면 결핵 진단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핵과 같은 감염성 질환은 본인이 상이 있을 때 빠르게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해야 2차 감염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변에 위험인자를 가지고 계신 분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더욱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우선 감염여부 조사를 하시게 되며, X-Ray를 통한 활동성 여부의 판단과 결핵균 확인을 위한 객담 도말 검사와 배야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최근 의학의 발달로 빠르게 폐결핵 여부도 판단 할 수 있어 시행되고 있는 진단법 입니다.

 

결핵의 위험성

과거에 비하면 우리나라의 결핵 환자수는 많이 줄었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결핵으로 고통 받고 계십니다. 최근 OECD의 발표에 의하면 가입 국가 중 발병률과 사망률 1위의 오명 뿐 아니라 보도를 통해 치료가 잘 되지 않으며, 전염에 거의 무방비한 상황이다 라고 보고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항 결핵제를 꾸준히 복용 하는 것 만으로도 완치가 가능하지만, 완치의 여부와 관계없이 결핵 때문에 폐는 수 많은 후유증을 앓게 됩니다. 때로는 그 때문에 수술적 치료가 필요 하기도 합니다.  치료에 잘 반응이 안 될 경우에는 내성 결핵을 의심 해야 하며 그 경우에는 더욱 긴 시간과 치료 약물이 필요 하게 됩니다. 치료를 받게 되면 완치가 가능 하므로 주변 사람 중 누구라도 결핵이 의심 된다면 진찰을 받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핵 예방을 위해서는 BCG접종을 하시는 것이 중요 합니다. 결핵균의 독성을 약화 시켜 면역을 가지게 만드는 주사 입니다. 감염 전 접종을 하게 되면 발병률이 줄어들게 되고 효과는 10년이상 지속 됩니다. 결핵균은 오직 감염에 의해 전파 될 뿐 유전적으로 유전이 되는 질환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결핵 인듯 의심이 된다면 바로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전염을 막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 하기 때문에 오늘 함께 공부한 내용 유념 하시어 다른 사람에게 옮기지 않도록 조심 또 조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