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증, 난청, 이명이 있다면 혹시 메니에르병?

건강정보

현기증, 난청, 이명이 있다면 혹시 메니에르병?

호야의 일상 2018. 12. 3. 10:46
반응형

혹시 종종 빙글빙글 도는듯한 현기증이 있으신가요? 귀 울림이 있는 이명으로 잘 들리지 않으시나요? 귀가 꽉 찬 느낌이 드시나요? 지금 말한 현상들이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 났다면 메니에르병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기 질환의 이름이 처음등장 한 것은 1861년 프랑스 의사인 메니에르에 책에 기술 되면서부터 입니다. 아직까지 이 질환의 기전과 병리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내림프 수종이 주된 병리 현상이라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 질병이 유명한 데에는 급성으로 현기증을 일으키는 대표적 내이 질환이기 때문일 텐데요 원인으로 다양한 것들이 꼽히고 있지만 원인도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는 질환 입니다. 지금부터 메니에르병에 대해 좀 더 파헤쳐 보겠습니다.

 


메니에르병 원인

1861년 처음 기술 된 이후로 현재까지 정확한 생리기전과 병리가 밝혀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원인이 되기도 하며, 내림프의 흡수 장애로 인해 내림프에 수종이 생겨 발병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내림프 수종의 문제는 나이가 높아질수록 유병률이 높아지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진행의 양상과 양측성 재발의 특징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고로 이를 발생 시키는 자가면역 질환들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몸 안에 나트륨이 축적되어 발생하기도 한다 합니다.

 


메니에르병 증상

가장 초창기에는 정도가 계속 변하는 저주파대역 난청이 시작 되어 집니다. 이는 메니에르병의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병이 진행 되어 감에 따라 고음역 영역에서도 청력 소실이 발생하고 고음고음부터 청력 변화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청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초기엔 한쪽 귀만 그렇지만, 나중에는 양쪽 모두 난청이 올 확률이 20~50%정도 입니다. 세상이 도는듯한 회전성 현기증 증상이 격렬하게 나타나며 이 때문에 오심과 구토 증세를 동반 하는데, 돌발적으로 나타나는 이 증상은 20~30분 가량 지속 됩니다. 귀울림도 있는데 이는 난청의 정도와 연관이 있습니다.

 


메니에르병 치료법

내과적 치료방법과 수술적 치료, 마지막으로 중이강에 약물을 주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과적 치료는 평소 저염식 식단과 함께 이뇨제를 처방 받게 됩니다. 이는 60~70% 환자들에게 반응이 좋은 치료법입니다. 허나 이에 실패할 경우 중이강에 약물을 주입하고 전정기능 감소와 수술적 치료도 함께 시행 합니다. 이를 통해 증상들의 재발을 억제하고 환자가 경험하는 증상들을 경감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치료에 앞서 알아 두셔야 할 것이 다른 질환과는 달리 80%정도의 메니에르병 환자는 자연적 치유가 가능하고 환자마다 발작의 주기가 다르다는 점 알아 두셔야 하겠습니다.

 


메니에르병 예방

이 병의 관리는 발작 시 대처와 비 발작시기에서의 예방으로 나누어 생각해야 하는데 어지러움 발작이 시작 되면 처방 받은 각종 억제제들을 사용해 증상을 완화 시키고 심하게 오심이나 구토가 왔다면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손실된 전해질 보충을 해 주어야 합니다. 증상이 가라 앉을 때 까지는 최대한 편하게 휴식과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비발작기에는 증상일지를 작성해 자신의 생활패턴과 식습관에 대해 기록하고, 교정하게 함으로 증상을 찾아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의 제한, 음주,흡연 금지 당분이 많고 나트륨 섭취를 줄이면 증상이 완화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메니에르병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이 병은 평소 자신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밀접하게 연관된 질환입니다. 조사에 의하면 예민하시고 완벽주의적 성격을 지니신 분들일수록 메니에르병의 발병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고로 피로와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해소 하고 좋은 신체 컨디션을 유지 하는 것이 최고의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오늘 알아본 내용을 바탕으로 건강한 몸을 지키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