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에 의한 가슴의 통증과 두근거림!

건강정보

부정맥에 의한 가슴의 통증과 두근거림!

호야의 일상 2018. 12. 6. 10:07
반응형

심장의 자극전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다던가 전기 자극이 잘 만들어지지 않아 불규칙한 수축이 이루오 지는 현상을 부정맥 이라고 합니다. 부정맥 때문에 심장 박동이 정상 적이지 못하고 비 정상 적으로 느리거나 빠르거나 불규칙 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아주 심각한 심장 질환의 신호가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며, 환자 본인이 인지를 할 수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는 질환입니다. 부정맥은 율동 이상과 심박 수 이상을 말하고, 심방 심실 어느 곳 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나 대부분의 부정맥 환자는 심혈관계 질환과 심장의 문제에 의해 발생합니다. 지금부터 부정맥에 대해 좀더 공부해 보겠습니다.

 


부정맥 원인

가장 흔하게 지목되는 원인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갑작스레 막히면 발생하는 질환! 바로 급성심근경색 입니다. 또한 아무런 이유 없이 원인 불상으로 수축하는 기능이 줄어들거나 사라진 확장성 심근증 환자들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우심실의 이형증, 심 안의 전기적 이상을 나타내는 QT증후군이나 Barudgada증후군, 비후성 심근증 등도 대표적 예로 거론 되고 있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평소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처음으로 나타나는 징후가 치명적인 부정맥 증상이 많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이유를 모르게 의식을 잃고 쓰러져본 기억이 있다거나, 가족과 친지 가운데 급사의 병력이 있다면 부정맥에 대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부정맥 증상

맥박이 뛰어야 하는 타이밍을 건너 뛰거나 맥박이 너무 빨리 뛰어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낀다거나 가슴 두근거림을 호소 하는 것이 부정맥의 대표 증상 입니다. 이 밖의 증상들은 다양하며, 환자가 가지고 있는 심장 질환의 종류와 경도에 따라 두근거림의 정도가 달라지고 흉통에서 오는 실신부터 돌연사에 이를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 부정맥 입니다.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활동해 부정맥이 오면 심장의 덜컹거림과 두근거림이 나타나는데, 이로 인한 불쾌감이 있을 수 있고 심장능력의 저하로 뿜어지는 혈액의 양은 당연히 감소하며, 그로 인해 현기증이나 호흡곤란 실신의 경험을 하게 됩니다. 또한 심실세동, 심실빈맥, 무수축 같은 악성 부정맥으로 인해 순간적인 심장기능의 마비로 곧바로 심장마비에 의한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부정맥 치료

발작성 빈맥의 경우는 심장의 전기회로가 선천적인 기능 이상을 지닌 것이어서 이를 교정할 경우 보통 98%의 완치율을 보입니다. 쉽게 말해 이상이 있는 심장 전기회로 부분을 태워 버리는 것입니다. 그 박에도 부정맥 환자들이 겪는 심방세동과 심실성 빈맥도 전극도자절제술을 사용해 치료하긴 하지만 아직까지 성공확률이 70~80%대에 머물러 좀 더 발전이 필요한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맥에 의한 질환인 경우에는 완치보다는 인공 심장박동기를 이식해 치료하고 있으며, 심실성 빈맥 때문에 돌연사의 위험이 있다면 그런 분들에게는 이식형제세동기를 이식하고 있습니다.

 


부정맥 예방

원인을 찾아 교정 할 수 있다면 이를 치료해야 하고 만성질환은 꾸준히 관리함으로써 부정맥이 발생할 위험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혈합과, 혈당, 비만은 늘 관리해야 하고 식사를 통한 염분과 칼로리 섭취도 조절을 해야 합니다. 운동부족은 평생 질환인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으로 부정맥을 예방해야 합니다. 허나 운동을 시작하겠다고 갑작스레 과격한 운동을 할 경우에는 심장에 더욱 무리가 가 부정맥을 유발해 돌연사를 초래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 강도의 조절이 필요 합니다. 만약 운동을 하시는 도중에 실신이나 심계항진(심장의 두근거림으로 환자가 심박을 느낄 수 있는 상태 그리고 이에 따른 불편감을 의미)의 증상이 있었다면 부정맥의 가능성을 확인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부정맥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공부하면서 느끼셨겠지만 부정맥은 아주 치명적인 질환 입니다. 허나 부정맥의 예방법은 일반 심장질환 예방법과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괜시리 기운이 없거나 맥이 희미 한 것을 두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생기는 현상이겠거니 하고 넘어가는 순간 본인의 심장 질환을 키우는 일 일수도 있다는 점 알아 두셔야 하겠습니다. 부정맥이 의심 되신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검사와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오늘 공부한 부정맥 내용으로 건강한 심장건강 유지해 보자구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