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중년에 흔히 나타나는 어깨 질환 오십견 증상과 원인! 본문

건강정보

중년에 흔히 나타나는 어깨 질환 오십견 증상과 원인!

호야의 일상 2018. 12. 7. 07:27
728x90
반응형

50대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어깨 질환이라서 이름 붙여진 오십견은 동결견을 의미하고, 이는 문자 그대로 어깨가 마치 꽁꽁 얼어버린 것처럼 어깨 관절을 둘러싸는 피막이 굳어 팔을 들어올리기 힘든 증상을 의미합니다. 예전에는 정말 주로 5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나타났지만, 지금은 연령과는 상관없이 청년 층에서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 되었습니다. 오십견은 어깨주위에 동통이 있고, 평소 일상생활에서도 어깨 관절 사용이 쉽지 않고 진행 될수록 어깨 관절에 심각한 운동 장애를 일으킵니다. 독립된 하나의 질환이라 하기 보다는 원발성 질환의 악화나 질환 말기에 나타날 수 있는 관절 강직 증상으로 보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오십견에 대한 본격탐구를 시작하겠습니다.

 


오십견 원인

이 질환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현재 불상으로 꾸준한 연구 중에 있습니다. 당뇨병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같은 몸의 대사율을 증가 시키는 질환이나 심장이나 폐 질환이 관련되어 발생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것으로 짐작해 보아 세포들의 무산소 대사와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많은 가설들이 현재 제기 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대체적으로 하나의 기전에서 발생하기 보다는 여러 가지 기전들의 복합적 요인들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오십견 자체가 일상 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쳐 불편함을 겪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 된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고 치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십견 증상

특별한 외상이 없거나 경미한 외상 후에 어깨관절 부위에서 둔한 느낌의 통증이 시작되어 점차 통증이 심해지고 이로 인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관절의 운동 능력이 저하 되는 것이 주요 증상 입니다. 원인 불상의 경우에는 보통 50대 이후에 호발되고 다른 오십견 환자들과 마찬가지로 심한 통증과 운동의 제한을 나타냅니다. 누운 자세에서 통증과 관절의 불편함이 더욱 커지고 야간에도 통증이 지속 되어 잠을 이루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 능력의 저하로 인해 오십견 쪽 손으로 모리를 빗기 힘들다던가 얼굴을 씻는 행동을 수행하기 어려워 지고 선반 위의 물건을 팔을 뻗어 잡기도 힘든 운동 범위의 감소가 일어 납니다.

 


오십견 치료

일단은 오십견으로 인한 어깨 통증이 더 이상 심해지지 않도록 환자 자신이 스스로 관절운동을 하게 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손가락을 벽에 대고 밀듯이 하여 점차 위로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운동을 하루 6회 정도 반복 함으로 굳은 어깨를 이완 시켜 n는 것이 목적이 되겠습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운동 치료와 함께 소염 진통제를 처방하게 되며, 소염제가 효과가 없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에는 마취 후 강제적인 운동을 하거나 스테로이드 주입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에도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고 이 수술은 관절경을 이용하거나 어깨 관절 부위를 열어 시행을 합니다.

 


오십견 예방

아직 정확히 정립된 예방 수칙과 권고 기준은 없습니다. 허나 위험 요인으로 알려진 것들을 일상생활에서 조심 한다면 자연적으로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 하겠죠? 다시 복습 해 보자면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오십견 위험성이 일반인의 5배는 물론, 양측성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 관리를 해 줘야 합니다. 거기에 지속적인 어깨관절의 고정은 동결건을 유발할 수 있기에 평소에도 틈 나는 대로 어깨관절의 자발적인 운동을 통해 위험요소들을 피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이렇게 오십견 증상에 대해 공부 했습니다. 보통 1~2년 이내에 자연적인 회복을 기대 할 수 있지만, 이는 오십견 증상이 나타난 후에도 어깨 관절의 운동 범위를 늘려주는 운동을 꾸준히 하고 텅증을 줄여주는 치료를 병행 했을 때의 이야기 입니다. 때로는 재발이 되기도 하며 운동이나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 한다면 관절이 영원히 동결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의도적 노력 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하고, 통증이 있을 때 따뜻한 수건을 준비해 온 찜질을 해 주는 것이 통증 케어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 함께 공부한 내용 바탕으로 건강한 어깨, 싱싱한 어깨 유지 하세요!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