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극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건강정보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극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호야의 일상 2019. 1. 19. 07:41
반응형

요로결석은 칼슘 등이 뭉쳐 마치 돌과 비슷한 딱딱한 물질이 생성되고 그것이 소변이 통과하는 길을 막는 질환으로 수뇨관이나, 신장이나 방광 과 드물게 요도에 걸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남성의 고 연령 층에서 자주 발생하며 여성에게는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만약 돌이 걸린다면 옆구리와 등쪽이 견디기 힘들 정도의 극심한 통증을 나타내고, 심지어 걸음을 딛는 것조차 힘들어 집니다. 허나 혈뇨가 나온다고 해서 요로결석을 의심할 수는 없습니다. 콩팥에 돌이 있어도 50%만이 소변검사에서 혈뇨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소변이 마렵지만 나오지는 아니하고 극심한 통증을 수반하는 요로결석에 대해 공부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로결석 원인

요로결석을 큰 카테고리로 분류하자면 요관결석, 신장결석, 방광결석 이렇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 역학조사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는 20~40대 연령 층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며 남성의 발병률이 여성의 발병률보다 2배가량 높은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이 증상의 발병 요인은 고수산뇨증이나 고칼슘뇨증, 고요산요증 같은 요로감염이나 신체의 대사성문제 등에 기인한다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 유전적 요인이나 수분섭취와 식이상태와 직업과도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통계를 빌려 오자면 비뇨기과 입원환자들 가운데 4명중에 1명은 바로 이 요로결석에 의한 환자일 정도로 흔한 비뇨기과적인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증상

결석이 얼마나 큰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 상처가 감염이 되었나, 이로 인해 요로가 막혔나 등 에 따라 증상들이 다 다를 수 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아무런 이유 없이 옆구리와 복부측면의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이런 통증은 수십 분에서 수 시간 동안 지속 되다 사라지고 다시 나타나는 등 간헐적인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남성분들은 빈뇨 같은 방광 자극 증상도 함께 동반 됩니다. 그러다가 통증이 극심해 지면서 구역감과 구토, 복부팽만이 있을 수 있고 식은 땀과 오한이 수반 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이 보인다면 바로 응급실을 가시어 검사와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요로결석 치료

제각각 다른 증상과 결석의 크기가 다르고, 요로나 여폐의 감염 여부와, 결석의 생성 원인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그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 하게 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결석의 자연적 배출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만약 검사를 통해 확인된 결석의 크기가 5mm미만 이라면 다량의 수분을 섭취하고, 진정제를 투여한 다음 줄넘기 같은 운동을 시행 시켜 배출을 기다리게 됩니다. 허나 요로감염이 있어 열이 난다거나 구토와 오심 증상이 심한 경우, 또는 신장이 하나인 분들이 요관 폐색이 심하다면 결석제거술을 시행하시게 됩니다. 최근에는 체외 충격파와, 레이저를 이용해 결석을 분쇄하는 첨단 방법들이 개발되어 이를 주로 실용화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요로결석 예방

충분한 수분 섭취야 말로 최선의 예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요로결석이 빈번한 분들이라면 예방을 위한 약물요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수분을 많이 섭취해 주시고, 땀을 흘렸다면 수분의 섭취량을 더욱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하루 2l이상의 수분을 섭취해 주시고 과다한 나트륨의 섭취는 칼슘뇨를 가져올 수 있고 그로 인한 구연산의 배출감소로 이어지는 만큼 염분의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냉동식품, 가공식품, 간장, 된장, 김치, 고추장, , 베이컨 등에는 다량의 염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요로결석에 대해 함께 공부해 보았습니다. 소변에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나오는 고수산뇨증도 위험한 부분으로 수산화 나트륨의 섭취도 조절을 하셔야 합니다. 땅콩, 시금치, 양배추, 홍차, 딸기, 당근, 부추 등에도 다량의 수산화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결석 환자 분들이라면 비타민c의 복용도 금 해야 합니다. 단백질도 위험한 인자 이므로, 몸을 만들기 위해 운동을 열심히 하시는 분들도 너무 과하지 않은 선에서 단백질 섭취를 해 주셔야겠습니다. 칼슘 보충제도 마찬가지 입니다. 결국 우리의 몸에도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딱 통하는 것입니다. 오늘 함께 알아본 내용 잘 숙지 하셔서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