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최근 10년새 빠른 증가 추세!

건강정보

갑상선암 최근 10년새 빠른 증가 추세!

호야의 일상 2019. 1. 24. 07:06
반응형

목의 앞부분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고 호르몬을 만들어 저장, 분비하여 우리 몸의 대사를 조절하는 기관이 바로 갑상선 입니다. 각종 원인들로 인해 생기는 갑상선 결절은 비교적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으로 암과 양성, 낭종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 가운데 악성 종양인 암은 전체 갑상선 결절에서 5%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인구대비 10만명당 여자는 3.9명 남자는 0.8명의 빈도로 나타난다는 청계가 있습니다. 통계에서 알 수 있듯이 30~40대 여성에게 가장 높은 발생률을 나타내소 있습니다. 오늘은 여성에게 좀더 위험한 갑상선암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 가져 보겠습니다.

 


갑상선암 원인과 구분

대부분의 갑상선암의 원인은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이라던가 방사능에 대량 노출된 경우 등이 위험인자가 될 수 있겠습니다. 조직학 적으로 갑상선암을 분류할 때 여러 아형으로 분리 하는데 가장 흔한 것이 유두암 입니다. 다음으로 수질암, 여포암, 림프종암, 미분화암, 전이암의 순서가 되겠습니다. 최근 국내의 비율은 유두암이 현저히 증가하였고 다른 암의 비율은 줄어들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직경이 1츠 이하인 미세 유두암이 차지하는 비율이 크게 늘어 유두암이 차지하는 비율을 크게 늘린 주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5~6배 많이 관찰되며 30~60대까지 거의 전 연령대에 걸쳐 발생한다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 결절의 크기가 최근에 수 주~수 개월 이내에 갑자기 커진 경우, 성대마비가 있었거나 쉰 목소리가 동반되는 경우, 결절이 주변 조직에 고정이 된 경우, 결절이 필요이상으로 딱딱한 경우, 결절과 같은 쪽의 림프절이 만져 지거나 원격전이가 동반 되었다면 우리는 갑상선암을 강력하게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가족력이 있었던 경우 결절의 크기가 매우 큰 경우와 두경부위에 방사선 검사가 있었던 경우에도 의심을 해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의 초음파 검사 시 음영 자체가 심하고 결절의 경계가 애매한 경우, 결절의 석화 소견이 있다면 일단은 조심하고 의심해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갑상선암 치료

갑상선 분화암은 전체 갑상선암의 95% 정도를 차지하고 다른 갑상선 암들과는 치료를 달리 하는 암 입니다. 우선 분화암으로 진단이 되면 가장 우선 전이의 여부와는 산관 없이 우선적으로 갑상선 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그 이후 방사선 요오드 치료를 받게 됩니다. 갑상선이 제거 되었기에 평생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 하시게 됩니다. 세포검사를 통해 갑상선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대부분의 케이스에서 갑상선 근전 절제술이나 갑상선 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허나 단일 크기가 작거나 림프절 전이가 없는 갑상선 내에 국한된 유두암 환자들에게는 엽절제술을 고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상선암 예방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갑상선암과 관련된 위험인자를 빠르게 찾아내어 원인을 피하고 이미 노출된 상황이라면 조기 검사를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 합니다. 이미 노출이 되었거나 가족력이 있다 할지라도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 합니다. 가장 많은 갑상선 유두암은 대부분 30~40대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보고되고 있고, 40~50대 사이에 갑상선 암의 발생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교적 예후가 좋다고 알려진 유두암의 경우에도 가족력과 관계가 있다면 3%정도가 30세 이전에 발생하고 일반적인 유두암 보다는 예후가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갑상선암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이 갑상선 암의 발병에는 여러 가지 상황들이 존재 하기에 천편일률적인 검사 시기를 권고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가족력이나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가 있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검사시기를 정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고위험군이 아닌 여성 분 들도 30세 이후에는 갑상선 초음파를 한 번 정도는 받아보실 것을 권해 두리고 40대 이상 이시라면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 보실 것을 권해 드리겠습니다. 남성 분들은 일반적인 암 검진 나이인 50세 전 후로 검사를 권해 드립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고 갑상선 관리 잘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