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통풍! 단백질의 대사이상 질환! 본문

건강정보

통풍! 단백질의 대사이상 질환!

호야의 일상 2019. 1. 18. 14:49
728x90
반응형

혹시 주변에 갑작스럽게 관절 부위가 붉게 부어 오르면서 극심한 통증을 호소 하는 분을 보신적이 있나요? 그 증상이 바로 통풍입니다. 통풍은 요산 때문에 생기는데, 이 요산이라는 물질은 우리 몸 안의 세포가 죽으면서 만들어지는 퓨린이라는 물질로 만들어 지고 이는 보통 소변을 통해 배출이 됩니다. 허나 통풍환자는 혈중에 요산의 수치가 높아 우리 몸의 조직과 특히 관절부위에 결정형태로 쌓이게 되며, 이렇게 쌓인 요상 결정들 때문에 관절을 둘러싼 황막이라는 부위에 염증을 일으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관절이 무어 오르는 증상 외에도 여러 가지 신장질환을 일으키거나 신장에 돌이 생기는 콩팥돌증이 생길 수도 있는 무시할 수 없이 고통스러운 질환인 통풍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통풍 원인

통풍은 나이가 들어 가거나 혈액 안에 요산의 수치가 높을수록 발병의 가능성이 높아 집니다. 요산 이라는 물질은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영양소가 몸 안에서 대사되고 남은 찌꺼기인 퓨린 이라는 산물이 혈액 안에서 요산 염의 형태로 존재 하게 됩니다. 허나 이 요산의 수치가 일정치 이상이 넘으면 우리는 이를 고요산혈증이라 부르는데요, 원인을 요산이 과잉 생성 되거나 요산의 배출이 감소해서 생기는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경우에 따른 다양한 원인 질환이 있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체중의 증가는 고요산혈증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한편, 통풍은 주로 남성에게서 나타나는데 이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남성의 콩팥에서 요산의 제거 능력이 떨어지는 반면 여성의 경우 폐경 전 까지는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콩팥의 요산 제거 기능이 잘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통풍 증상

통풍은 한자로 아플 통()에 바람 풍() 자를 써서 바람에 스치기만 해도 통증이 있는, 흔히 모든 질병 중에 통증이 가장 높은 편이라 알려진 요로결석 증상과 비슷할 정도의 통증을 지니고 있습니다. 주로 엄지 발가락이나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주요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너무 심한 나머지 이런 경우를 발작이라 하고, 여자들이 아이를 낳는 통증만큼 아프다고 합니다. 통풍은 쉴새 없이 뼈를 바스러뜨리는 듯한 고통이 며칠간 지속 되기에 흔히들 통풍이 생긴 곳을 절단하고 싶다고 표현할 정도 입니다. 증세가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통풍 치료

치료는 약물로 하게 됩니다. 크게 두 분류로 나누는데 첫째는 발작이 생겼을 때 통증과 염증을 가라 앉히는 치료와 발작의 조절을 하고 나서 다시 발작이 생기지 않도록 혈중 요산 수치를 조절하는 근본적 치료 방법입니다. 약물로 요산 생성을 억제 하거나 요산 배출을 촉진해 혈청 요산을 적절히 유지 함으로 다시금 통풍 발작이 오지 않고 그로 인한 많은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힘을 씁니다. 만약 약을 복용하다 중단할 경우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요산 수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볼 수 있고 그로 인해 다시금 발작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한번 약을 드시면 꾸준히 장복을 해 주셔야 합니다.

 


통풍 예방

음식조절이 매우 중요한 질환이라는 것은 이미 많이들 들어 보셨을 겁니다. 특히 술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흔히 HOF라고 부르는 맥주의 주 성분에는 요산 전구물질인 퓨린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맥주를 많이 마실 경우 몸 안에 요산 수치가 갑자기 증가하여 통풍이 찾아 올 수 있습니다. 허나 모든 알코올 종류는 통풍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이 바로 알코올의 절대 섭취량 입니다. 통풍의 위험도는 주종 보다는 주량에 비례하는 만큼 적당한 음주생활을 즐기셔야겠습니다.

 

이렇게 통풍에 관해 공부해 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퓨린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를 포함한 육류의 내장부위와 간에는 퓨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고등어나 정어리 꽁치와 같은 등 푸른 생선과 랍스터와 새우 등에도 퓨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의 공통점 눈치 채셨나요? 바로 고소하면서 맛있는 최고의 술 안주 거리라는 점 입니다. 정말 안타까운 점은 통풍 환자의 대부분은 애주가 들이라는 사실 입니다. 각종 곡류와 유제품, 해조류 등은 통풍환자에게 좋은 만큼 맘껏 드셔도 되겠습니다. 오늘 함께 알아본 통풍에 대한 내용 기억하시고 절대적으로 너무 아픈 통풍 꼭! 조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