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패혈증 심할 경우 사망까지! 증상과 원인은? 본문

건강정보

패혈증 심할 경우 사망까지! 증상과 원인은?

호야의 일상 2019. 2. 3. 06:12
728x90
반응형

사전적인 정의로는 몸 안에 다양한 방법으로 침입한 미생물에 의한 중증 감염을 말 합니다. 이 증상에 대한 기록은 무려 기원전 15세기경까지 거슬러 올라 갑니다. 고대 수메르 인들의 기록에 의하면 체온이 높아지거나 세균감염에 의한 염증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 기록 되어 있습니다. 허나 사전적 정의 보다 패혈증에 대한 객관적인 정의가 필요하게 되면서 1992년에 미국에서 정한 발열이나 빠른 맥박, 저 체온과 백혈구 수의 변화 가쁜 호흡 등의 소견이 있는 전신성 염증반응 증후군과 SIRS의 원인이 미생물로 확인 되거나 의심 될 때 패 혈증이라고 정의 하기로 하였고 의학계에서는 현재까지 그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패혈증에 대해 좀 더 공부해 보는 시간 가져 보겠습니다.

 


패혈증 원인

미생물에 의해 일어나는 감염들이 원인 입니다. 모든 신체 부위가 감염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원인 들로는 신우신염, 폐렴, 봉와직염, 뇌막염, 담도염, 욕창, 심내막염, 담낭염, 복막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을 일으킨 원인 미생물들이 혈액까지 침범하게 되면 패혈증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죠. 음식 섭취를 통해서도 걸릴 수가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비브리오 패혈증 입니다. 각종 기저질환들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가 어패류를 익히지 않고 날로 섭취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질환 입니다.

 


패혈증 증상

초기 증상은 이러 합니다. 호흡이 가빠지고, 장소와 시간 사람에 대한 인지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며 정신착란 같은 신경학적인 문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혈압이 떨어질 수 있으며 신체의 말단부위로의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 하기 때문에 말단 부위의 피부가 시퍼래 질 수도 있습니다. 균혈증이 있다면 미생물과 세균들이 혈류를 타고 돌아다니다가 신체의 특정부위에 자리를 잡아 그 특정부위에 병적인 변화를 가져 올 수도 있습니다. 원인 균에 의한 특이적 피부변화가 있다면 패혈증 진단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소화기 계통의 증상 들로는 설사, 구역, 구토 같은 장 마비 증상이 있고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소화기 에서 출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패혈증 치료

패혈증 원인이 되는 장기들의 감염 치료가 최우선 적으로 이루어 져야 합니다. 그래서 신체 검진을 시작으로 영상 검사 혈액 검사를 거쳐 어디서부터 패혈증이 시작 되었는가 원인 감염 부위를 찾은 후에 적절한 항생제 사용으로 원인 감염 증을 치료하게 됩니다.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혈액을 채취해 세균 배양검사를 해야 하지만, 적어도 세균 배양검사에는 3~5일 정도가 소요 되는 작업이기에, 환자의 상태가 위독하다면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 경험적 치료를 해 주어야 합니다. 원인 장기에 괴사조직과 인공 장기가 들어 있다면 어쩔 수 없이 이들을 제거 하는 것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패혈증 예방

패혈증이 무서운 이유는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머리에 패혈증이 나타날 경우 뇌막염이 올 수 있으며, 신장이라면 신장염, 폐에서 일어 난다면 폐렴, 쓸개에서는 담낭염이 나타날 수 있는데 가장 무서운 것은 여러 군데서 동시에 일어나는 다발성 장기부전들 입니다. 패혈증의 50%가량은 폐렴에서부터 발생 하기에 폐렴 환자는 평소에도 철저한 자기 관리가 필요 하는 것이 대표 예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즉 자기 몸의 면역력 증가가 중요 하다 할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을 위해 상처 부위가 생겼다면 꼭 잊지 말고 상처 소독을 해 주셔야 합니다.

 

패혈증에 대해 공부를 조금 해 보았습니다. 이 증상은 적절한 치료가 동반 되지 않는다면 사망에 이를 수 있고 장기기능의 장애나 쇼크가 동반 될수록 사망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 집니다. 중증 패혈증과 패혈 쇼크의 사망률은 패혈증 20~35%내외 패혈 쇼크 40~60%에 이른다는 보고가 있으니 기저질환을 가지신 분들은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패혈증의 무서운 점 또 한가지는 사망에 이르기 까지 긴 시간이 걸리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이기에 혼자 치료 할 수 없기에 증상이 나타나면 무조건 앰뷸런스로 병원에 신속하게 오셔야 합니다. 오늘 공부한 내용 바탕으로 면역력 많이 키우셔서 패혈증은 꼭 피하시길 바랍니다! 꼭이요!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