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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디스크로 인한 사지마비가? 목 디스크 원인과 증상

호야의 일상 2019. 2. 4. 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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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대 이상의 어르신 들이 어깨가 좋지 않아 오십견인가 하고 병원을 찾으시다 목 디스크 진단을 받으시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러한 일이 생기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목 디스크의 증상은 목에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어깨에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두 번 째는 목 디스크 환자의 비중이 50대가 가장 많기 때문 입니다. 우리 몸 가운데 어깨와 목은 힘줄부터 신경과 근육들이 서로 복잡하게 연결되고 얽혀 있어 내부 조직들 만으로는 목 과 어깨를 구분 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서로 아주 복잡하게 연계가 되어 있기에 목에 문제가 생겨도 목에 통증이 없고 어깨에서부터 통증이 시작 될 수 있는 것입니다. 50대부터는 중년 이후 오는 퇴행성 변화에 의한 목 디스크 증상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바로 이러한 목 디스크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 가져 보겠습니다.

 


목 디스크 원인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해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은 외상을 입었거나 교통사고 같은 순간 가해지는 강한 충격에 의해 편타성 손상을 입은 경우이고, 나머지는 퇴행성 변화에 의한 추간판의 수분감소로 디스크가 섬유륜이 찢어진 틈새로 탈출하거나 돌출 된 경우를 말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에는 전국민의 스마트 폰 사용으로 생활 습관 자체가 크게 변함으로써 목 디스크 자체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목 디스크의 대표적 유발 습관으로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 물건을 한쪽으로만 드는 습관, 올바르지 못한 앉은 자세, 목에 과한 힘이 들어간 자세, 자신의 체형에 맞지 않는 베개사용 등으로 어깨와 목의 근육이 항상 긴장 되고 척수가 압박 된 경우를 말합니다.

 


목 디스크 증상

우선 신경이 목 주변에서 손상 될 경우 손과 팔에 걸쳐 방사통이 생기게 됩니다. 디스크의 수핵이 빠지거나 경추협착증이나 퇴행성 질환에 의해 척수가 눌린다면 대부분의 경우 팔에 힘이 빠지고 척수가 눌린 정도에 따라서는 팔의 마비가 올 수도 있습니다. 간혹 양쪽 팔 모두 감각이 둔해지고 두 눈을 감았을 때 비틀거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 이 케이스는 아주 위험한 경우라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을 옆에서 보았을 때 알파벳 C자형이 아닌 일자 목이 되었다면 우리의 목은 펴지면서 혈관을 압박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뇌로 가는 혈관을 막아 혈액순환 장애가 일어날 수 있고 그로 인해 현기증이나 두통, 이명이나 어지러움 등이 나타나기도 하니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목 디스크 치료

통증은 경감하고 우리 몸의 기능을 향상시켜 재발을 방지 하는 것을 치료의 목적으로 삼게 됩니다. 그래서 척수 압박은 없고 신경 압박만이 있는 환자들은 보조기를 하거나, 약과, 찜질, 견인치료 등을 권해 드리고 있습니다. 허나 신경근육 압박의 케이스는 2달 이상 증세가 호전 되지 않고 증상이 심해서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크게 느끼는 경우나 척수 자체가 압박이 된 환자들의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시에는 앞쪽에서 디스크를 제거 하고 제거한 디스크의 위 아래 쪽 경추를 고정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목 디스크 예방

목의 C커브 유지를 위해서는 평소에도 바른 자세와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 합니다. , 몸통과 머리가 직선을 이룰 수 있게 고개를 똑바로 세우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컴퓨터나 공부를 할 때에는 허리는 펴고 턱을 가슴 쪽으로 끌어 당기듯 반듯한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모니터의 위치는 눈높이보다 10~15도 정도 아래에 위치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등받이의 각도를 110도 정도 되게 유지 해 목과 허리가 바로 세워질 수 있도록 하고 고개만 삐쭉 나오지 않게 유의하셔야 합니다. 잊지 말아야 할건 어느 자세에서든지 목이 자연스럽게 C자를 유지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이렇게 목 디스크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예방을 위해 운동이 중요 합니다. 스트레스는 어깨근육 경직에 쥐약이므로 근육을 풀어 주시고 찜질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한 시간에 한번은 스트레칭을 해 주시고 너무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스트레칭을 생활화 하시어 목 디스크를 예방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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