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혈액에 지방의 양이 많아진 상황!

건강정보

고지혈증, 혈액에 지방의 양이 많아진 상황!

호야의 일상 2019. 3. 6. 14:23
반응형

피 속에 기름기가 많아져 동맥경화선 질환을 일으킬 위험이 높아진 상태를 고지혈증이라 합니다. 그 가운데 고 콜레스테롤 혈증은 고혈압과 흡연과 더불어 동맥경화의 가장 위험한 3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동맥경화는 혈관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같은 지방성 물질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고 탄력마저 잃은 상태를 말 합니다. 이에 더불어 관상동맥이 좁아져 발생하는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같은 관상동맥 질환들과 뇌경색이나 온몸의 사지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는 말초혈관 질환 등을 유발합니다. 지금부터 고지혈증에 대한 공부를 해 보겠습니다.

 


고지혈증 원인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에 의해 수치가 상승할 수도 있으며, 살아가면서 생활 습관에 의해 수치가 오르기도 합니다. 생활 습관은 음식 섭취에 따른 체중과 영양소, 신체활동의 3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3가지 모두 우리들 스스로 조절이 가능한 요소들이기에 마음먹기에 따라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허나 스스로 조절이 불가능한 요소가 있는데 바로 나이와 성별, 유전 입니다. 성인이 나이 들어감에 따라 남녀 모두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여성은 폐경과 나이가 고지혈증에 영향을 받습니다. 월경이 끝나는 폐경을 거치면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 합니다. 그리고 비만이나 당뇨, 술 같은 요인들에 의해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 단독으로는 대부분 증상이 없으나, 합병증이 생기게 되면 그에 따른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이 무서운 점 입니다. 혈액 안의 중성 지방의 양이 크게 증가하면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한 상복부의 극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에게는 아킬레스건에 콜레스테롤과 다른 지질이 피부에 침윤되어 침착이 생기는 황색종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눈꺼풀에 생기는 가장 흔한 황색종인 황색판종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아무런 자각증상이 없기에, 오직 혈액검사를 해야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지혈증이 원인이 되어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났다면 이미 뇌혈관질환이나 심혈관 질환들이 진행이 된 상태라고 보셔야 합니다.

 


고지혈증 치료

이 질환은 평생을 두고 관리를 해야 하는 질환 입니다. 그렇기에 비 약물요법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에는 운동요법과 식이요법 같은 이타적 원인의 관리를 들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을 통해 하루 동안의 콜레스테롤 섭취를 300mg이하로 제한하고 중성지방이 많은 분들은 동물성 음식의 섭취 제한이나 하루 전체 칼로리를 제한하는 식이를 하셔야 합니다. 운동요법은 주 3회 이상, 한번에 30분 이상의 조깅 정도의 운동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HDL을 증가시키고 중성 지방을 감소 시켜야 합니다. 이와 함께 대부분 같이 오는 당뇨병 때문에 혈당 조절이 필요하게 되고, 음주를 제한해 하루에 소주 2잔 이하의 음주에 만족 하셔야 합니다.

 


고지혈증 예방

연구결과에 따르면 동맥경화의 징후는 어릴 때부터 나타난다고 합니다. 고로 고지혈증 예방을 위해서 어릴 때부터 관리를 적절히 해 주어야 합니다. 동물성 포화지방의 섭취는 가능한 줄여야 하며, 평소에도 일주일에 3회 이상 30분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 합니다. 식습관 개선을 위해 콩과 생선 등을 많이 섭취 하는 것과 과일과 야채로 고지혈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특히 폐경 이후의 여성 분들은 명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고지혈증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동물성 식품 가운데 지방이 많은 부위나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있다 알려진 돼지고기와 소고기 같은 고지방 육류는 물론 장어, 오징어, 닭 껍질, 내장 류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식이 섬유가 풍부한 해조류와 채소, 버섯 류를 가까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등 푸른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2는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혈전형성을 억제 하기에 적극 권장해 드립니다. 중성 지방이 높으시다면 감자와 곡물류 같은 단 음식의 섭취를 줄이셔야 합니다. 음주는 하루 두잔 이하로 하셔야 하고 백해 무익한 담배는 금연 하셔야 합니다. 오늘 함께 공부한 내용을 기본으로 슬기롭게 고지혈증 이겨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 : 고지혈증에 도움이 될만한 책 몇권 소개 드리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혈당 솔루션:비만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