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본문

건강정보

노로바이러스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호야의 일상 2019. 3. 7. 07:10
728x90
반응형

노로바이러스는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그룹의 한 종류 입니다. Norwalk-like viruses줄여서 NLVs라고도 불리며 이런 이름이 있는 데에는 미국의 노워크 라는 지역에서 일어난 집단 발병 때문에 지역 명을 붙여 부르게 된 것입니다. 노로바이러스 때문에 생기는 위장염은 건강상 위협을 받는 것은 없고 합병증 또한 없이 대게 하루나 이틀 사이에 완전하게 회복이 가능 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허나 노인이나 어린이 같은 경우에는 설사와 구토를 통한 수분의 다량 손실로 인한 탈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병원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감염 후 하루나 이틀의 잠복기를 지나 증상이 발현 되기 시작하며, 증상이 나타나고 완전 회복이 된 후 최소 3일 전까지는 전염성을 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노로바이러스에 대해서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원인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위장관 염증은 1년 내내 언제든 발생 가능 합니다. 특히나 겨울일 때 유행 발생의 보고가 많습니다. 하필이면 추울 때 발생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는 없으나 몇가지 이유들을 추측해 볼 수는 있습니다. 우선 노로바이러스는 여타의 바이러스들 보다 다양한 온도 변화에도 잘 견딜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얼음이 어는 온도부터 60도에 이를 때 까지도 생존이 가능한 견딜 수 있는 온도의 폭이 큽니다. 그리고 감염된 환자들이 주변 환경을 오염시켜 사람들의 손이나 입을 통해 감염되거나 음식물을 오염 시켜 감염 되는 루트가 가장 많습니다. 해산물을 관리 하거나 조리 하는 과정에서 느슨하게 관리하여 음식을 통한 감염 전파 가능성을 높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보통 사람들은 감염 시 평균 적으로 하루에서 이틀의 잠복기를 거치게 됩니다. 잠복기가 지난 다음부터는 갑작스러운 오심과 구토, 설사 증상들이 발생 합니다, 이 증상들은 이틀에서 3일 정도 지속 되다가 언제 그랬냐는 듯 빠르게 회복이 됩니다. 어린 아이들에게는 구토가 가장 흔한 증상이고, 성인들에게는 설사가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만 발열이나 두통,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들도 동반 될 수 있습니다. 발열은 절반 정도의 환자에게서 나타나고 있으며 묽은 설사가 하루에 4~8회 가량 발생 합니다. 허나 이 바이러스는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형태가 아니기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설사가 점액 성을 띄지는 않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특별한 치료를 하기 전에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노로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항바이러스제는 개발하지 않고 있고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한 대증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구토나 설사 등으로 부족해진 수분을 주사나 입으로 보충하고, 근육통이나 도통을 겪을 때에는 진통제, 구토 감이나 울렁거림을 느낄 땐 항 구토 제를 사용하고 설사가 심한 분들에게는 지사제를 처방 하기도 합니다. 허나 지사제를 사용한다 하여도 전파력을 감소 시킨다거나 하는 부가적인 효과는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합병의 위험이 많은 노인과 임산부 당뇨병을 앓는 분, 면역억제제복용자나 증상이 일주일 이상 가는 분들은 입원 치료를 고려 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

현재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백신이 개발 상태에 있지만 아직까지는 만족할만한 임상적 연구 데이터 등이 부족하고 충분한 효과가 있는지도 확인이 안 된 상황이라 사용할 수 있는 예방 접종은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기에 항상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하는데요, 식사 전에는 반드시 손을 잘 씻고 평소 개인 위생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요즘처럼 날이 확 풀린 이 시점에도 음식을 조리하여 드실 때에 청결이 중요하며, 직장과 병원 같은 사람이 다수 이용하는 곳에서는 설사와 구토 증세가 있는 분이 음식물을 조리 하지 않도록 관리 감독을 해야 합니다. 심각한 면역 저하가 있는 분들이라면 굴과 어패류들을 날것으로 섭취하는 것을 가급적 삼가야 합니다.

 

오늘은 노로바이러스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이미 오염된 음식물에 의해서도 감염이 될 수 있기에 조개류와 굴을 날것으로 드시지 말아야 하고, 조리하지 않은 생선도 유행 때는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과일과 채소도 흐르는 물에 충분히 세척을 하시고 섭취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70도 상황에서 5 100도의 상황에서는 1분이면 죽기에 늘 충분히 음식을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담수를 섭취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끓여서 드셔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걸리기에 음식은 항상 손을 청결히 하고 조리를 하시는 것이 중요 또 중요 합니다. 오늘 함께 공부한 내용을 베이스로 노로바이러스에서 안전한 식생활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